실시간 뉴스



김정남 피살 소식에 정치권 '출렁'


여야, 일정 취소하며 대책회의…정보위 긴급 소집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정치권은 충격 속 대책 논의에 분주한 모습이다.

여야는 15일 각 당마다 예정된 일정을 취소하거나 최소화하고 긴급 대책회의를 소집, 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정부 당국에 철저한 대비태세를 주문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도 긴급 소집됐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무엇보다 정확한 사실 확인이 우선돼야 한다"며 "정보당국은 신속하게 사건의 전모를 밝혀 국민에 낱낱이 밝히고 (이번 사건이)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향자 최고위원은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이어 김정남 피살로 한반도 안보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정부는 안보 위기 관리에 만전을 다해야 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대선 불출마를 명확히 하고 국가 위기관리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김정남 독침 피살 사건이 발생한 것은 북한이 아직도 독재 체제를 구축하는 시나리오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과 북한 체제의 취약성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며 "여러 가지 상황을 볼 때 아직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해 통일된 이야기가 나오지 못하는 등 외교·안보 문제에 한 목소리를 못 내고 있는게 정치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전날 밤 늦게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는 말레이시아 정부의 수사 결과를 공조해 정확한 사실을 밝혀주길 바란다. 우리는 정부 발표 때까지 차분하고 불필요한 추측 등을 자제하며 주시하겠다"고 말했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브리핑에서 "김정은의 사이코패스적 성향에 비춰봤을 때 국제사회의 핵 제재가 시작된다면 무슨 짓을 할지 예측이 불가능하다"며 "북한의 핵·미사일을 포함해 어떤 도발도 선제적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강한 국방력이 안보를 지킬 수 있다는 원칙 아래 단호한 응징태세를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나아가 북한의 추가 도발을 사전 차단할 수 있도록 강력한 대비태세를 구축해야 한다"고 했다.

정보위원회는 오전 간담회를 열고 사실관계 파악에 나섰다. 국방위원회 전체회의는 열리지 않지만 김영우 국방위원장 등 소속 의원들이 사태를 예의주시하며 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런 경우 잘못하면 내분이 날 수 있어 국방 대비태세를 확실히 갖추자고 해 어제, 오늘 국방부 장관과 통화했다"고 밝혔다.

환경노동위원회 MBC·삼성전자·이랜드 청문회 의결에 반발하며 국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자유한국당도 이번 사건의 중대성을 고려해 정보위원회, 국방위원회 등에는 참여한다는 방침이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정남 피살 소식에 정치권 '출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