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황교안 권한대행 첫 당정협의회, 北 문제 등 논의


김정남 피살·北 미사일, 구제역 등 문제, 2월 국회 법안도 의제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최근 조류 인플루엔자에 구제역까지 가축 전염병이 전국적인 유행을 타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의 신형 탄도 미사일 발사에 김정은의 이복형 김정남 암살까지 국내외의 메가톤급 이슈가 터지고 있는 상황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첫 당정협의체가 열려 주목된다.

황교안 권한대행과 새누리당에서 이름을 바꾼 자유한국당 지도부들은 15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모여 최근 국내외적의 상황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북한 문제가 최우선 화두였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북한은 지난 2월 12일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중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강행했다"며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가 이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무모한 도발 행위를 반복한 것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황 권한대행은 "정부는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한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 안위를 지켜내겠다"며 "관련국들과 북핵 미사일 대응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겠다. 특히 금년 3월 한미연합훈련을 역대 수준으로 강화하여 실시함으로써 한미동행의 확고한 대북 대응 결의를 각인시키겠다"고 말했다.

또, 황 권한대행은 "최근 AI에 이어 구제역이 발생해서 국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정부는 전국 가축이동 금지, 농장 출입 차량 철저 소독, 농가 방역 수칙 준수 등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서 정부와 민간, 중앙과 지방이 함께 구제역 차단 방역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가적인 위기 극복 노력에 정부와 국회가 따로 있을 수 없다"며 "핵심 법안의 처리가 시급하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규제프리존특별법 등과 같은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과 노동개혁법을 비롯한 민생법안들이 2월 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될 수 있또록 국회의 각별한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은 "최근 우리 국민들 생활이 그 어느 때보다도 어려운 상황인데 우리 정치현실을 보면, 국민의 생활을 최우선으로 여긴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라며 "2월 임시국회가 개회 중이지만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국민의 삶과 직결된 민생법안들이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인 비대위원장은 "최근 경제와 안보 상황은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이 불안하다"며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 성공으로 안보가 위협받고 있으며, 미국의 자국우선주의와 사드로 인한 중국의 통상압박으로 인해 경제 불안도 커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인 비대위원장은 "행정조치를 통해 선제적 대응을 하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면, 급변하는 환경에 맞춰 지도를 마련해줘야 하는 것이 국회의 역할"이라며 "국회와 정치권은 입법에 대한 책임감을 인식하여 2월 임시국회 때 실질적인 성과를 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김정남 피살 사건을 언급했다. 정 원내대표는 "북한이 아직도 독재체제를 구축하는 시나리오가 진행이 되고 있고, 북한 체제의 취약성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며 "며칠 전에는 북극성 2호라는 중거리 탄도 미사일이 발사돼 우리가 파악하고 요격할 때까지 차질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아직도 사드 배치에 대해서 통일된 이야기 나오지 못하고 외교 안보 문제에 한 목소리 못 내고 있는 게 정치 상황"이라며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안보 문제와 나라 안팎의 상황에 대해서 더 면밀하게 잘 이끌어달라"고 부탁했다.

이날 당정협의체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유일호 경제부총리, 한민구 국방부장관과 이석준 국무조정실장, 외교부 차관,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과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와 대변인이 참석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교안 권한대행 첫 당정협의회, 北 문제 등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