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야당 우위 대선구도, 판 흔들 변수는?


대통령 탄핵 인용시 보수결집 가능, 대연정론도 관심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불출마 선언 이후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우위와 2위권 주자들의 경쟁 구도로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향후 어떤 변수가 있을지 주목된다.

우선 흩어져 있는 보수의 결집 여부가 제일 변수다. 일각에서는 결집률이 높은 보수 지지층이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을 인용이 일어날 경우 결집할 것이라는 분석이 상당하다.

현재 여론조사에 포함되지 않고 있는 이른바 '샤이 보수'층이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다. 박 대통령 지지층을 중심으로 보수 결집이 현실화된다면 보수 후보들의 약진이 이뤄질 수 있다.

반 전 총장의 불출마 이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보수지지층의 기대를 모으면서 약 15%를 넘는 지지율 상승세를 보인 바 있다. 대선이 보수-혁신 대결구도로 결집될 경우 보수 단일 후보와 야권 분열로 지난 87년 대선의 재판이 될 수도 있다.

논란이 있지만 바른정당의 대선후보인 유승민 의원이 보수후보 연합론을 내세운 바 있어 대선을 앞두고 보수 대연합이 현실화될 가능성은 적지 않다.

다만 현재 15%를 넘기는 여론조사가 나올 정도로 주목을 받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확장성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관건이다. 또 다른 보수주자인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의 지지율이 지나치게 낮고, 유 의원의 경우 TK지역의 기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점을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다.

◆안희정, 대연정 논란 극복하면 文 대세론 흔들수도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대연정론 논쟁이 어떻게 진행되느냐도 변수가 될 수 있다.

반 전 총장의 불출마 이후 가장 눈길을 끈 주자는 안 지사였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주요 정책을 무조건 배제하지 않겠다고 했고, 새누리당도 대연정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뜻을 밝히는 등 보수·진보에 얽매이지 않는 행보로 눈길을 끌었다.

원조 친노로 문재인 전 대표와 지지층이 다소 겹치는 안 지사는 이같은 행보로 충청층 뿐 아니라 중도층과 보수 일부층의 호감도를 통해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있다. 최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함께 15%를 넘는 지지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문제는 이같은 안 지사의 행보가 지지기반이 돼야 하는 진보층의 이탈을 부를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 안 지사의 대연정론에 대해 이재명 성남시장,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 등 야권 지지층이 강하게 공격하면서 지지기반 이탈의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

안 지사가 대연정 논란을 무난히 극복한다면 높은 확장성을 기반으로 대선 승리 가능성을 높이면서 호남 등 야권의 지지기반에서 문 전 대표에 역전을 이룰 수도 있다. 호남 등은 정권 교체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후보를 전략적으로 지지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대연정 논란을 제대로 방어하지 못해 지지기반이 무너진다면 호남 지역에 대한 공세를 벌일 기반도 이루지 못하는 상황이 된다. 이 경우 문재인 대세론이 굳어지게 된다.

마지막 변수는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추진하고 있는 중도빅텐트가 어떤 결과를 낼 것인지다. 국민의당은 당 내 안철수·천정배 국민의당 전 대표와 함께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정운찬 전 총리 등의 연합을 통해 중도층과 보수 일부의 지지를 얻으려 하고 있다.

문제는 안철수 전 대표를 제외한 나머지 후보들의 지지율이 지나치게 낮아 흥행 요소가 적다는 것이다. 이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의당이 바른정당 등 일부 보수 측 인사들과 연합을 통해 보수와 중도를 아우르는 비문재인 연합을 구성할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당 우위 대선구도, 판 흔들 변수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