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황교안 "선진국 수준 지진 경보 체계 구축하겠다"


연일 안전 강조하는 黃, 내진 보강-공연 안전 강화 개선

[채송무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민안전을 연일 강조했다. 특히 지난 9월 12일 경주에서 5.8 규모의 최대 지진이 일어난 이후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된 대책을 설명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16일 제11차 국민안전 민관합동회의에서 "최근 대내외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 속에서 국정을 조속히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민안전'이 뒷받침되어야 하겠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지진정보를 국민들에게 신속·정확하게 알리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지진정보 전파체계를 개선할 것"이라며 "재난문자 발송체계를 기상청으로 일원화하고, 지진 관측망을 조기에 확충하여 지진방재 선진국 수준의 조기경보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 "지진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건축물과 국가 시설물 등의 내진성능도 대폭 보강해 나갈 것"이라며 "모든 주택의 내진설계를 의무화하고, 공항·철도·항만 등 핵심 기반시설과 학교시설은 대규모 예산을 적극 투입하여 내진보강을 조기에 마무리하겠다"고 약속했다.

황 권한 대행은 "원전의 내진성능을 대규모 지진에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보강하고, 문화재·산업단지 등의 내진성능도 강화해 나가겠다"며 "활성단층 조사도 내년부터 바로 착수하는 등 지진연구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연 안전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미흡한 점을 개선하겠다고 했다. 그는 "정부는 영세한 공연장에 대해 무상 안전점검과 시설 개보수 비용을 우선 지원하는 등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는 "어제 경북 영주의 문화재 발굴현장에서 발생한 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장에서의 작은 소홀함이 인명피해 사고로 이어지는 사례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며 "각 부처는 분야별로 수립된 안전대책들이 국민의 삶의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지 지속적·반복적으로 점검하고 보완해 달라"고 강조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교안 "선진국 수준 지진 경보 체계 구축하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