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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게임시장 10조원 돌파…모바일↑ 온라인↓


한콘진, '2016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수출과 수입도 증가세

[문영수기자] 지난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가 1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강만석)은 2015년 국내 게임 산업 통계 및 2016년 상반기 국내·외 게임 산업 동향을 다룬 '2016 대한민국 게임백서(이하 백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발표했다.

백서에 따르면 2015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7.5% 성장한 10조7천223억원으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은 확대된 반면 온라인 게임 시장은 축소됐다. 모바일 게임은 19.6% 성장률을 보이며 전체 게임 시장 중 32.5%를 차지했다.

온라인 게임의 경우 2014년 대비 4.7% 감소한 49.2%를 기록하며 최초로 50% 이하 점유율을 나타냈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게임 성장세로 인해 온라인 게임의 비중이 점차 하향세를 그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시장은 약진했다. 2014년 대비 PC방 성장률은 35.2%, 아케이드 게임장의 성장률은 13.0%로, 소규모 업체는 감소하고 전문 프랜차이즈의 등장으로 대형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아케이드 게임장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시뮬레이터 등 최신 기술을 융합한 제품의 출시로 인해 시장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기도 했다.

수출액과 수입액은 모두 늘었다. 지난해 게임 수출은 32억1천463만달러로 2014년 대비 8.1% 증가했으며 게임 수입은 2014년 대비 7.2% 늘어난 1억7천749만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출국은 중화권(32.9%), 일본(21.5%), 북미(17.2%), 동남아(11.2%), 유럽(10.8%) 순으로, 중화권과 일본이 2014년에 이어 2015년에도 1, 2위를 유지했다. 북미와 유럽시장에 대한 수출은 2014년 대비 각각 10.3%p, 6.8%p 증가했다.

세계시장 통계에서 제외되는 PC방과 아케이드 게임장 등 유통·소비업을 제외한 국내 게임 시장의 매출액은 9조4천245억원(80억900만달러)으로, 세계 게임시장(1천307억5천100만달러)에서 6.1%를 차지했다.

2015년 국내 게임 산업 종사자 수는 총 8만388명으로 집계됐다. 2015년 매출이 발생한 게임 제작·배급업체는 885개, 게임 유통·소비업체는 PC방 1만2천459개, 아케이드 게임장 500개로 조사됐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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