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임종룡 "한진해운 물류대란, 선적대기화물 처리에 총력"


8일 국회서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 열려

[김다운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으로 인한 물류 대란 사태에 대해 "대체선박 투입, 통관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선적대기화물 처리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와 정무위원회 연석으로 개최된 '조선·해운산업 구조조정 연석청문회'에서 이 같은 내용으로 주요 현안 보고를 했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회생절차 개시에 따라 금융위·금감원 등 관계기관간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금융시장 내 불확실성 확산 방지 등을 위해 면밀히 점검중"이라고 말했다.

당분간 일일상황 점검회의 등을 통해 시장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금융시장 비상대응반'을 통해 협력업체 상황을 일일 점검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의 협력업체를 전수 파악하고, 업체별로 주거래은행과 1대 1 상담을 통해 업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해 지원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한진해운의 협조를 통해 모든 협력업체를 파악하고 있다.

해운·항만·물류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4일 관계부처 합동 TF를 구성했다.

임 위원장은 "각 항만별로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상대국 정부 등과 협의하는 등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회사와 대주주 책임을 전제로 채권단 협의하에 이미 선적된 화물 처리에 필요한 지원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내 항만 작업은 정상운영이 재개됐으나, 해외운항 선박은 운송 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5일 기준 한진해운 보유선박인 컨테이너선 101척, 벌크 44척 등 총 145척 중에서 87척(컨테이너 67, 벌크 20)이 정상운행에 차질이 발생했다.

한진해운은 회생절차 개시 이후 해외 항만의 가압류를 피하기 위해 미국과 일본 등 43개국에 압류금지(stay order)를 지난 2일 신청했다.

한편 임 위원장은 현대상선에 대해서는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해 경영진을 교체하는 한편, 외부전문가 컨설팅 등을 통해 중장기 경쟁력 확보방안을 마련중"이라고 전했다.

현대상선은 산업은행(14.2%), 신용보증기금(13.7%) 등 채권금융기관 39.9%, 사채권자 24.8%, 용선주 17.1% 등으로 주주가 구성될 예정이다.

또한 세계 최대 해운동맹인 '2M 얼라이언스'와 체결한 양해각서(MOU)를 바탕으로 공동 운항을 위한 구체적 협력방안을 마련해 2017년 4월 서비스를 개시할 방침이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임종룡 "한진해운 물류대란, 선적대기화물 처리에 총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