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라진 공천 갈등, 친박-비박 '휴전'


특별기구 구성 문제도 '잠잠', 조만간 결론 날 듯

[윤미숙기자] 20대 총선 공천 룰을 둘러싸고 극심한 갈등을 빚던 새누리당 친박계와 비박계가 최근 '휴전' 모드에 돌입했다.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안심번호 국민공천제→우선추천제 등으로 옮아온 친박계와 비박계의 대치 전선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이슈가 불거지면서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모양새다.

금방이라도 갈라설 듯 싸우던 친박계, 비박계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을 위해 똘똘 뭉치고 있는 것이다.

자연스레 공천 갈등은 자취를 감췄다. 공천 룰을 논의하기 위한 당내 특별기구 구성을 놓고 친박계와 비박계가 공방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지만 이마저도 접점을 찾아가는 모양새다.

앞서 친박계와 비박계는 특별기구 위원장 인선을 놓고 대립했다. 김무성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는 황진하 사무총장을,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한 친박계는 이주영 의원을 각각 밀었다.

당 최고위원회의는 김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서 최고위원 '3자 협의'에 결정을 위임했지만 이들 역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 12일 최고위원회의, 14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와 관련한 별다른 문제제기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격론이 불가피하다는 당 안팎의 관측이 빗나간 것이다.

위원장 인선과 관련해 친박계와 비박계 내부의 기류도 변화하고 있다. 특히 친박계 내에서는 "누가 위원장을 맡든 문제될 게 없다"는 반응이 공개적으로 흘러나온다.

대통령 정무특보인 김재원 의원은 전날 한 라디오 방송에서 "이 의원이나 황 사무총장 중 누가 맡아도 무방하다"고 밝혔고, 친박계 중진인 홍문종 의원은 14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의원의 발언에 공감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친박계가 밀던 이주영 의원도 언론 인터뷰를 통해 "위원장직을 맡으라는 연락을 받은 적도 없고 (연락이 오더라도) 맡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늦어도 이번주 안에 황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는 쪽으로 특별기구 구성을 마무리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친박계가 더 이상의 공방은 자제하자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힌데다 이 의원이 고사하면서 위원장 후보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별기구 이야기는 전혀 없었다. 별도로 논의 중"이라고만 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라진 공천 갈등, 친박-비박 '휴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