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위기의 남자' 김무성, 유승민 전철 밟나


靑 공세 '유승민 파동' 때와 닮은꼴, '김무성 흔들기' 주목

[윤미숙기자]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놓고 벼랑 끝 대치를 벌이던 청와대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일단 '휴전'을 선언했지만 공천 룰을 둘러싼 양측의 갈등이 완전히 해소된 것은 아니어서 전운은 여전하다.

특히 이번 사태를 거치며 드러난 청와대의 행보가 '유승민 사퇴 파동' 때와 닮은꼴이라는 점에서 당 안팎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 대표가 지난달 28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부산에서 만나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도입에 잠정 합의하자 청와대는 '5대 불가론'을 내세워 반대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가 공천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자칫 '공천 개입' 시비가 불거질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작심 비판에 나선 것이다.

이후 친박계는 김 대표에 대한 총공세에 나섰다. 친박계 맏형격인 서청원 최고위원을 필두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철회를 요구하며 김 대표를 압박했다. 김 대표가 '정치 생명을 걸고' 추진해 온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가 사실상 무산된 데 대한 책임론도 불거졌다.

청와대가 선제 공격을 하고 친박계가 지원하는 흐름은 유승민 전 원내대표 파동 때와 같다. 당시 청와대는 여야가 합의로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자 위헌 소지를 제기하며 반발했고, 친박계는 즉각 유 전 원내대표 책임론에 불을 붙여 사퇴를 이끌어냈다.

청와대와 김 대표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 합의 절차를 놓고 진실공방을 벌이고 있는 점도 유 전 원내대표 파동을 연상케 한다.

유 전 원내대표는 국회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해 청와대와 사전 협의를 했다고 주장했지만, 청와대는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 역시 청와대 측에 문 대표와의 회동에서 안심번호 국민공천제를 논의하겠다는 뜻을 사전 통보했고 청와대 측에서 명확한 반대 의사를 밝히지는 않았다고 말했지만, 청와대 측은 "반대 입장을 전달했다"고 반박했다.

이 때문에 당 안팎에서는 "김 대표가 유 전 원내대표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김 대표 둘째 사위 마약 사건,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의 '김무성 대권 불가론'과 맞물리면서 청와대의 '김무성 흔들기'의 일환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유 전 원내대표 파동 때처럼 이번 사태가 당장 김 대표 사퇴론까지는 번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와 김 대표가 더 이상의 공방을 자제하기로 의견을 모은 데다 유 전 원내대표에 이어 김 대표까지 청와대가 쳐내는 상황이 연출되는 것은 청와대로서도 부담이기 때문이다.

다만 다음주 초 공천 룰을 결정할 당내 특별기구 구성 논의가 본격화하면 여권 내 갈등이 격화되면서 청와대와 김 대표가 거듭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내년 총선이 가까워질수록 양측의 갈등은 격화될 수박에 없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기의 남자' 김무성, 유승민 전철 밟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