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국가보유 우주기술 공개…우주 벤처 육성


'우주기술 기반 벤처창업 지원 사업' 3월 본격 추진

[정미하기자] 앞으로는 국내 물류업체들도 국가가 보유한 위성영상을 활용해 배송물의 위치를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출 수 있다.

정부는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위성정보를 비롯한 우주기술을 민간에 오픈하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이를 기반으로한 사업화 아이디어를 상반기 내에 공모할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2일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심의를 통해 '우주기술 기반 벤처창업 지원 및 기업역량 강화사업'을 확정하고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5일 발표했다.

국내 우주분야 기술은 그동안 항공우주연구원(이하 항우연)을 중심으로 인공위성 및 발사체 기술개발 등의 국가임무를 위한 사업으로 진행됐다. 때문에 다른 분야에 비해 우주분야 기술 공유가 활발하지 않았다.

반면 미국 나사(NASA)는 우주기술을 내년 50개씩 보건 의료, 교통 등에 공개하고 '초기단계 혁신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창업부터 사업화까지 지원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그동안 축적한 국가 보유 우주기술을 일반에 공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신산업 창출 및 기존 기업의 기술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우선 정부는 우주기술을 기반으로한 신산업 아이템 발굴을 위해 국가 보유 우주기술을 오픈하고 전국민을 대상으로 사업화 아이디어를 상반기 내에 공모할 예정이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는 우주기술 멘토단 자문,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시제품 제작지원 등을 통해 사업화 역량을 강화시킬 계획이다.

또한 창조경제타운(온라인)과 창조경제혁신센터(오프라인)의 지원프로그램과도 연계하는 한편 항우연 자체의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 참여기회 부여 등 선별된 창업팀을 지원한다. '스타(STAR) 창업커뮤니티'를 별도로 구성해 향후 스타 기업 및 스타 창업가 육성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항우연이 구축한 'KARI 창조경제 기업지원시스템'이 플랫폼으로 활용된다. KARI 창조경제 기업지원시스템을 통해 항우연이 보유하고 있는 사업화 유망기술 및 특허 데이터베이스 등을 제공하고, 천문연구원이 보유한 우주기술도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위성정보를 활용해 지리·해양·재난·안보 등 사회문제에 대응하는 ‘위성정보 기반 사회문제 해결형 실증사업(GOLDEN Solution사업)'을 병행 추진한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최대 2개 과제를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2015년 신규로 추진되는 우주기술 성과확산 사업은 초기에 적은 예산으로 시작되지만 첨단 우주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공개 및 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신산업 창출을 위한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내실있고 파급력이 클 수 있도록 사업 관리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국가보유 우주기술 공개…우주 벤처 육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