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완구 "野 불참해도 국회 의사일정 추진"


16일 국회 운영위 소집령…의사일정 확정은 어려울 듯

[윤미숙기자] 국회 운영위원장인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오는 16일 운영위 전체회의를 열고 정기국회 의사일정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운영위에 ▲17~18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19~25일 대정부질문 ▲26일 본회의 ▲29일~10월 18일 국정감사로 이어지는 의사일정 관련 협조 공문을 보낸 데 따른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15일 당 의원총회에서 "내일 오전 10시 국회 운영위 소집을 통보했다"며 "야당이 참여하든 안 하든 국회 의사일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박영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 극심한 내홍에 빠지면서 가뜩이나 진전되지 않고 있는 여야 협상이 더욱 더 난망해졌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원내대표는 "남의 당에 대해 이야기할 것은 없지만 대단히 혼란스러운 상태"라며 "누구와 무슨 이야기를 가지고 어떻게 이야기를 해야 될지 판단이 서지 않는다. 협상이라는 것은 상대가 있어야 협상하는 것인데 협상 파트너가 없어져 버렸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그러나 운영위가 열리더라도 야당 의원들의 참석 여부가 불투명해 의사일정이 확정되기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정기국회 의사일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야당과의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도 "개정된 국회법에 따라 (내년) 예산안을 12월 2일 정상적으로 본회의에 상정하기 위해서는 17일부터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이 진행돼야 하지만, 이것이 현재 상당히 난망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결국 새누리당의 이 같은 움직임은 야당에 대한 압박 수준에 머무를 것이란 관측이다. 정기국회 의사일정이 계속 미뤄질 경우 야당의 공격 무대인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일정이 축소될 수밖에 없다는 '으름장'이 나오는 것도 이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김 수석부대표는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 일수를 대폭 줄여 예산안 심사 기간을 확보한다 하더라도 적어도 29일부터는 국회가 정상화돼야만 12월 2일 예산안을 상정할 수 있다"며 "만약 29일을 넘어선다면 국정감사 기간을 10일로 줄이는 특단의 방법을 동원할 수밖에 없고, 그것 조차 안 될 경우 12월 말에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를 해야 하는 특수한 사정이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완구 "野 불참해도 국회 의사일정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