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SDI, 中 전기차 배터리시장 공략 본격화


중국 산시성 시안시에 전기차 배터리 공장 기공식 실시

[김현주기자] 삼성SDI가 세계 최대 전기자동차 시장인 중국 공략을 위한 첫 발을 내딛었다.

삼성SDI는 18일 중국 산시성 시안시에 위치한 까오신 산업개발구에서 중국 전기차 배터리 공장 건설을 위한 기공식을 치렀다고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상진 삼성SDI 사장, 장원기 중국삼성 사장, 로우친젠(娄勤俭) 산시성 성장, 동쮠(董军) 시안시장, 글로벌 및 로컬 자동차업체 관계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건설 될 시안 공장은 내년 10월 본격 가동이 목표다. 글로벌 배터리기업 중 최초로 전기차용 배터리 셀 제품의 전공정을 일괄 생산해 순수 전기차 기준 연간 4만대 이상에 배터리를 공급 할 수 있다.

오는 2020년까지 총 6억 달러를 단계적으로 투자해 2020년 매출 10억 달러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SDI는 효과적인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 1월 자동차 엔진 피스톤 및 실린더 분야 중국 1위 생산업체인 안경환신그룹(이하 환신), 부동산 및 투자 전문업체인 시안고과그룹과 MOU를 체결했다. 지난 6월 합자사인 '삼성환신(시안)동력전지 유한공사(이하 삼성환신)' 설립을 완료했다.

삼성환신의 지분은 삼성SDI가 50%, 환신과 시안고과그룹이 50%를 보유하고 있다. 초대 대표에는 삼성SDI 조대형 전무가 선임됐다.

삼성환신은 내년 본격 양산을 통해 우선 중국에 위치한 글로벌 및 로컬자동차OEM에 배터리를 납품한다. 내년 하반기 설립 될 삼성SDI의 ESS(Energy Storage System) 합자사에도 배터리를 공급할 계획이다.

삼성환신은 내년 10월부터 양산을 시작해 본격 가동 첫해인 2016년부터 라인을 풀가동할 수 있는 물량을 이미 수주했다.

중국 정부는 자동차 보급률 증가에 따른 석유 소비 급증과 그에 따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2020년까지 순수 전기차(EV)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PHEV) 500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친환경차에 대한 구매세 면제와 보조금을 지급하고, 공공기관 관용차량의 일정비율을 친환경차로 구입하게 하는 등 다양한 유인책을 통해 전기차 구입을 독려하고 있다.

삼성환신은 삼성SDI의 세계 최고의 배터리 기술력과 환신의 자동차 부품사업 노하우 및 마케팅 시너지를 제고해 중국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개척하고 선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B3, IHS와 삼성SDI 등의 자료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전지 시장은 2014년 240만대에서 2020년 800만대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삼성SDI는 현재 BMW, 크라이슬러 등과 같은 유수의 글로벌 자동차OEM에 전기차용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박상진 삼성SDI 사장은 "삼성SDI와 환신의 역량과 지혜를 모아 시너지를 발휘하면 시안공장은 중국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 최고의 자동차 배터리 공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과거 실크로드의 출발점이었던 시안이 에너지기술로 아름다운 미래를 창출하는 新에너지 실크로드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김현주기자 hann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SDI, 中 전기차 배터리시장 공략 본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