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中 공산당도 밀어주는 게임 韓은 중독법?


과도한 규제에 韓 탈출 욕구↑ 中 자본은 '동아줄'

[강현주기자] 중국의 대형 게임 기업인 텐센트가 CJ게임즈의 3대 주주가 되는 등 중국 자본이 한국 게임 산업에 대거 유입되면서 한국의 '게임 압박'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콘텐츠에 대한 통제가 강하고 특히 외산 콘텐츠에 배타적인 중국의 기업이 전세계 게임 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는 모습은 한국 게임 산업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대목이다.

문화콘텐츠에 대한 표현의 자유가 한국에 비해 낫다고 말할 수 없는 중국에서 조차 자국 게임 기업에 대한 물적, 정책적 지원을 쏟아내고 있는 마당에 게임 규제를 더 늘리려는 한국의 실태는 회의적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목소리다.

◆"中, 자국 콘텐츠 기업이라면 물불 안가려"

중국의 콘텐츠 산업은 공산당의 통제가 있고 특히 외국 콘텐츠에 대해 폐쇄적인 편이다. 이를테면 출판 산업의 경우 외국 기업이 중국 현지에 법인을 설립 시 지분 제한이 있는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중국 콘텐츠 시장이 막대한 성장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콘텐츠 업체들이 쉽게 이 나라로 진출하지 못하는 이유는 중국 정부의 이 같은 폐쇄성 때문이다.

이런 상황인 만큼 중국 대표 콘텐츠 기업인 텐센트의 글로벌 콘텐츠에 대한 광폭 투자 행보는 주목을 끈다.

중국 정부가 보호하고 육성하려는 대상은 자국의 산업, 즉 중국의 기업이기 때문에 텐센트가 어느나라의 게임을 들여와 서비스하든 이는 텐센트의 서비스라고 인식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텐센트의 글로벌 영향력이 커져 자국 산업 성장으로 이어진다면 해외 콘텐츠에 대한 투자도 얼마든지 밀어준다는 게 중국 정부의 기조라는 얘기다.

국내 게임 업체 한 고위 임원은 "중국 콘텐츠 산업을 강하게 통제하고 있는 공산당도 자국의 콘텐츠 기업에 매우 적극적으로 힘을 실어준다"며 "자국 기업과 협력하는 해외 게임 업체가 해당 중국 기업에 대해 소송을 건다면 그 게임업체의 게임을 서비스 못하도록 하는 정책이 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는 게임 산업에 나쁜 이미지를 씌우려 하고 규제를 강화하려고만 하는 한국과 극명히 대비된다"고 강조했다.

과거 중국도 게임을 '전자헤로인'으로 규정하고 규제 정책을 펼쳤었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이 규제가 실효성이 없는데다가, 게임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잠재력에 주목하면서 자율규제 정책으로 전환한 바 있다.

◆'글로벌 도약'과 '엑소더스'의 차이

한국은 규모가 작고 포화된 시장이다. 여기에 셧다운제, 웹보드 규제에 이어 게임 중독법까지 추진되면서 가뜩이나 매력이 떨어지는 시장의 호감도 마저 떨어뜨린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이는 한국 게임에 대한 투자를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얘기다.

이같은 상황에서 해외 자본이 들어온다면 한국 게임사 입장에서 쌍수를 들고 환영할 일이다. 안그래도 포화된 시장을 넘어 글로벌로 도약해야 하는 업체들 입장에서는 중국 같은 거대 시장은 초미의 관심사다. 하지만 중국 진출의 벽은 매우 높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조현훈 글로벌게임허브센터장은 "중국에 진출하려면 다른 나라에 비해 최소 4단계는 더 많을 정도로 까다롭고 복잡하다"며 "이런 상황에서 중국의 자본과 손잡은 업체들은 수월하게 진출할 수 있고 텐센트 같은 막강한 영향력의 업체와 협력한다는 건 글로벌 진출에 유리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글로벌 자본이 국내 게임사들이 한국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하고, 글로벌로도 도약을 하게 해주는 '선순환'으로 작용하기보다 한국을 외면하고 글로벌로 '탈출'할 수 있는 '동아줄' 같은 존재가 돼버릴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한국에 규제가 심하든, 심하지 않든 글로벌로 날아올라야 한다는 대전제엔 변함이 없다"며 "한국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업을 지속하면서 글로벌 도약을 하는 게 아니라 한국을 벗어나야 하기 때문에 중국 자본에 줄설 수 밖에 없는 구조가 된다는 건 안타까운일이며 이는 게임을 향한 왜곡된 시선과 과도한 규제가 유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中 공산당도 밀어주는 게임 韓은 중독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