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애플, 5월 '단말기 고유번호' 활용앱 차단


앱스토어 규정 강화…레티나·4인치 화면 지원 의무화

21일(현지시간) 더넥스트웹에 따르면 애플은 5월1일부터 UDID에 접속하는 앱을 차단할 방침이다. 앞으로 UDID 정보를 이용하려는 앱은 애플 앱스토어 등록심사를 통과할 수 없다.

애플은 이와 함께 모든 앱들이 애플 레티나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재현할 수 있도록 하고 4인치 아이폰5 화면 크기를 지원하도록 했다.

이 규정은 5월부터 신규 등록하거나 업데이트를 요청하는 앱에 모두 적용된다.

이번 조치는 2011년 중반 애플이 사생활정보 보호를 위해 앞으로 UDID 이용을 금지하겠다는 약속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앱 개발자나 광고 업계는 서비스 이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UDID를 활용해왔다. UDID는 개인정보를 담고 있지 않은 40개 글자와 숫자의 조합에 불과하지만 이름과 위치, 앱 이용률, 생활패턴 등 써드파티 앱에서 수집한 정보와 맞물릴 경우 사생활이 그대로 노출될 수 있다.

애플은 2011년 이런 위험성이 제기되자 앞으로 이를 이용할 수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것이 올 5월부터 앱스토어 정책에 반영되는 것.

애플은 이번 조치로 UDID 이용으로 인한 사생활침해 우려를 피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4인치 아이폰5 화면에 최적화 한 앱이 대거 등장해 앱의 사용자경험(UX)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5월 '단말기 고유번호' 활용앱 차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