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장관 직속 '창조경제기획관' 둔다


과학-ICT 융합 일자리-성장동력 발굴 초점

[강은성기자, 김국배기자] 박근혜 정부의 국정철학을 전담할 미래창조과학부에 '창조경제기획관'이 신설될 전망이다.

19일 행정안전부 및 정부 각계에 따르면 미래부는 정보통신기술(ICT)을 담당할 ICT 전담차관과 과학분야를 담당할 과학 전담차관 등 2차관제로 구성되며 그 밑에 4실 21국·관 67개과로 윤곽이 나왔다.

특히 미래부는 1, 2차관에 속하지 않는, 장관 직속의 '창조경제기획관'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부 설립 취지가 ▲장기적인 국가 경제 '먹거리' 발굴을 위한 미래성장동력 마련 ▲지속가능하고 수준 높은 일자리 창출 ▲이를 통한 국가 잠재 성장력 향상 등인 만큼 1, 2차관 외에 장관 직속으로 창조경제기획관을 둬 이를 전담케 하는 것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창조경제기획관이 1차관, 2차관으로 각각 분리돼 있는 과학과 ICT의 융합을 중간에서 조율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미래부에 대해서는 '장기적 안목이 필요한 과학 정책과 스피드를 살려야 하는 ICT 정책을 한 부처에서 다룰 수 있는가'라는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그러나 당선인은 "과학과 ICT의 융합이 이뤄질 때 새로운 국가 성장 동력이 탄생할 것이며 이를 통해 일자리가 창출되고 생태계가 조성될 것"이라고 줄곧 강조한다.

창조경제기획관은 이같은 미래부의 설립 취지를 십분 구현하기 위해 과학과 ICT의 융합을 전담하게 된다. 이를 위해 기획관 신분임에도 차관 밑에 두지 않고 장관 직속으로 둬 1,2차관과 함께 두 분야의 조율을 이뤄나간다는 것.

특히 미래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종훈 후보자가 향후 장관으로 취임한다면 외국 생활을 오래한 김 장관을 측근에서 보필하면서 국내 정세와 현황을 전달하고 융합을 추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미래부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야 본격적인 직제 구성 및 인사를 단행할 수 있다. 지난 17일 박 당선인이 지명한 김종훈 미래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거쳐야 한다.

행안부 관계자는 "아직 정부조직법이 국회를 통과하지 않아 새정부 출범이 늦어지고 있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준비를 충실히 해놓아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과학 차관과 ICT 차관에 창조경제기획관이 서로 보조를 맞춰 과학과 ICT의 융합 시너지를 창출함으로써 미래부 설립의 취지를 극대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장관 직속 '창조경제기획관' 둔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