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U+ 노렸는데"…SKT-KT만 '사상최악 혈전'


양사간 번호이동 65만 '최대'…LGU+ 이탈은 되레 낮아

[강은성기자] 지난 1월 LG유플러스가 신규가입자모집금지(영업정지) 처분을 받았지만 생각보다 가입자 이탈률은 높지 않았다.

이 회사의 영업정지 기간을 노린 SK텔레콤과 KT의 보조금 경쟁이 불을 뿜었지만 오히려 두 회사의 고객 이탈률만 높아졌다. 양사간 번호이동은 역대 최대 수준이었다.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가 최근 발표한 '이동전화 번호이동자수 현황' 통계에 따르면 지난 1월 번호이동가입자는 116만3천720명으로 예년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

12월과 비교하면 0.4% 감소했고 전년 동기대비로는 1.1% 증가해 예년 1월 번호이동실적과 크게 다르지 않은 양상이다.

하지만 속을 파헤쳐보면 확연히 다르다. 당초 LG유플러스가 영업정지로 인해 가입자 이탈이 압도적으로 높고 SK텔레콤과 KT는 LG유플러스로부터 가입자를 많이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됐던 터다. 그러나 결과는 그렇지 않았다.

1월 한달동안 LG유플러스에서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해 나간 가입자는 21만6천693명으로 2012년 평균치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이었다.

이 회사의 2012년 월평균 가입자 이탈은 19만6천603명으로, 24일간 영업을 하지 못한 1월 이탈자는 10% 남짓 증가하는데 그쳤다.

반면 LG유플러스의 영업정지 기간을 노려 적극적으로 가입자 빼앗기를 시도했던 SK텔레콤과 KT가 사상 최악의 '가입자 뺏고 빼앗기' 경쟁을 벌였다.

1월 SK텔레콤에서 KT로 번호이동을 해 나간 가입자는 34만1천509명이며 KT에서 SKT로 옮겨간 가입자도 30만8천613만명에 달했다.

지난 2004년 국내 번호이동이 허용된 이래 10년간 한 통신사에서 30만명이 넘는 가입자가 움직인 것은 처음이다. 두 회사가 서로 뺏고 빼앗긴 번호이동가입자는 65만122명에 달했다.

이 와중에 LG유플러스가 정상 영업을 한 7일간 SK텔레콤과 KT에서 LG유플러스로 이동해 간 가입자도 9만6천682명에 달했다.

◆뺏고 빼앗기는 최악의 혈투…추가징계 가능성도

SK텔레콤과 KT는 LG유플러스의 영업정지 기간을 집중 공략하기 위해 '보조금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두 회사 모두 갤럭시노트2, 아이폰5 등의 최신 기종에 보조금을 집중 투입했다. LG유플러스가 영업정지를 당하는 동안 인터넷 유명 스마트폰커뮤니티 등에는 '아이폰5 18만원', '갤럭시노트2 29만원'이라는 광고가 하루에도 수차례씩 나타났다 사라지곤 했다.

한 대형 휴대폰 유통업체 대표는 "전체적으로 1월 한달간 SK텔레콤과 KT의 정책(보조금)이 예전보다 많았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출시된지 한달이 안된, 소비자 선호도가 아주 높은 최신폰에 보조금을 집중 투입해 고객이 느끼는 보조금 지급률은 아마 최고 수준이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특히 애플 아이폰의 경우 4S까지 보조금이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로 철저하게 가격관리가 됐었지만 아이폰5는 SK텔레콤과 KT가 경쟁적으로 보조금을 싣기 시작해 1월 중순 이후엔 일부 온라인 매장에서 50만원대 보조금이 실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아이폰5에 이처럼 이례적으로 보조금이 많이 실린 이유에 대해 그는 "LG유플러스가 영업정지를 당한데다 이 회사는 아이폰을 출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틈새를 노린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러나 정작 LG유플러스 고객은 아이폰5에 그리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고 SK텔레콤과 KT 고객들이 아이폰5나 갤럭시노트2로 번호이동을 많이 하셨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혈투로 두 회사는 번호이동 순증에서 각각 4만3천825명(SK텔레콤), 7만6천186명(KT)의 '순증' 가입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

SK텔레콤이 지난 2012년 총 4만3천884명의 가입자 순감을 겪었고 KT는 49만288명의 가입자가 순수 감소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1월에 이같은 순증은 분명 LG유플러스의 영업정지 여파 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방송통신위원회가 상대방의 영업정지 기간을 노린 이같은 기준치 이상의 보조금 경쟁에 대해 추가제재 의사를 시사함으로써 SK텔레콤과 KT가 과연 '남는 장사'를 한 것인지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방통위 시장조사과 전영만 과장은 "행정 처분이 뒤따르는 '사실조사'를 현재 진행하고 있다"면서 "영업정지 처분이 현재 진행되고 있지만, 사실조사 결과에 따라 추가 영업정지 처분도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U+ 노렸는데"…SKT-KT만 '사상최악 혈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