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민 선택한 안철수 "정권교체 위해 백의종군"


"문 후보께 성원 보내 달라…온 몸 던져 가시밭길 가겠다"

[정미하기자]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23일 대선 후보 사퇴를 전격 선언했다.

안 후보는 이날 저녁 8시20분 서울 종로구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저는 오늘 정권교체를 위해서 백의종군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단일화 방식은 누구의 유불리를 떠나 새 정치과 정권교체를 바라는 국민의 뜻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하는데 문재인 후보와 저는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며 "이제 두 사람 중에 누군가는 양보를 해야되는 상황이다. 제가 후보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더 이상 단일화 방식을 놓고 대립하는 건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옳고 그름을 떠나 새 정치에 어긋나고 국민에게 더 많은 상처를 드릴 뿐이다. 저는 차마 그렇게는 할수 없다"고 후보직 사퇴의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안 후보는 "제가 대통령이 되어 새로운 정치를 펼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치인이 국만 앞에 드린 약속을 지키는 것이 그 무엇보다 소중한 가치다. 저는 얼마전 제 모든것을 걸고 단일화 이뤄내겠다고 말한적 있다"라며 "제가 후보직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 후보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안 후보는 "이제 단일후보는 문 후보"라며 "그러니 단일화 과정의 모든 불협화음에 대해서 저를 꾸짖어 주시고 문 후보께는 성원 보내달라"고 힘줘 말했다.

안 후보는 "비록 새 정치의 꿈은 잠시 미뤄지겠지만 저 안철수는 진심으로 새로운 시대, 새로운 정치를 갈망한다"며 "제가 부족한 탓에 국민여러분의 변화에 대한 열망을 활짝 꽃 피우지 못하고 물러나지만 시대와 역사의 소명 결코 잊지 않겠다. 어떤 가시밭길이라고 해도 온몸 던져 계속 그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기자회견 도중 감정이 북받친 듯 선언문을 읽어내려가는 중간 중간 울먹이기도 했다. 또한 이를 지켜보던 캠프 관계자들은 "물러나선 안 된다" "절대 반대한다"며 흐느끼기도 했다.

또한 안 후보는 기자회견 말미 "지금까지 저와 함께 해주신 캠프 동료들, 직장까지 휴직하고 학교까지 쉬면서 저를 위해 헌신해주신 자원봉사자 여러분, 미안합니다"라고 함께 해준 이들에게 고마움과 미안함을 표했다.

앞서 안 후보의 제안으로 문 후보 측 이인영 공동선대위원장과 안 후보 측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이 양 후보의 '대리인'으로 만나 막판 조율을 시도했으나 끝내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한 바 있다.

정미하기자 lot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민 선택한 안철수 "정권교체 위해 백의종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