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安 불출마 종용'→'불법사찰 의혹'…국정조사 가나?


박근혜 "개인적 이야기" 선 그어, 野 "불법사찰 의혹…국회 국정조사로 다뤄야" 맹공

[윤미숙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측은 정준길 공보위원이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불출마를 종용했다는 안 원장 측의 폭로가 대선 정국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당사자인 정 위원이 직접 나서 "친구 사이의 대화"라고 선을 그었지만, 자칫 박 후보 측에서 계획적으로 '공작'을 벌인 것으로 비쳐질 경우 향후 대선가도에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박 후보는 6일 저녁 광주비엔날레 개막식에 참석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태에 대해 "보도를 듣고 알았다"며 "(정 위원과 금 변호사가) 개별적으로 통화한 거라고 하던데, 이렇게 하는 게 이해가 안 된다"고 불편한 심기를 표출했다.

이어 박 후보는 "(정 위원은) 압력을 행사할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정 위원이 안 원장의 불출마를 종용했다는 주장은) 이해가 안 되고 그런 일을 하는지 몰랐다"고 강조했다.

대선기획단 조직위원인 김상민 의원도 7일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에 출연, "금 변호사가 정 위원과의 사적인 대화 내용을 두고 마치 새누리당이 대선 불출마를 종용하고 협박한 것처럼 말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며 "정 위원은 새누리당에 대한 입장을 전달할 만한 위치에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이상일 대변인 역시 "당이나 공보단에서는 정 위원이 금 변호사와 통화한 사실 조차 몰랐고, 정 위원이 공보단 회의에서 안 원장에 대해 이야기한 적 없다는 것을 모든 공보위원에 확인했다"며 "불과 얼마 전 공보위원으로 임명된 정 위원이 당을 대표해 누구를 협박하고 불출마를 종용할 위치에 있지 않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처럼 새누리당이 사태의 파장을 최소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논란은 쉽사리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금 변호사가 "사정기관의 조직적인 뒷조사가 이뤄지고 그 내용이 새누리당 측에 전달되고 있지 않느냐는 의심이 든다"며 '사찰' 의혹까지 제기한 부분이 최근 불거진 경찰의 안 원장 사찰 논란과 맞물릴 경우 파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야권에서도 불법사찰 의혹을 제기하며 국회 국정조사를 거론하는 등 이번 사태를 정치 쟁점화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민주통합당 송호창 의원은 복수의 라디오 방송에 출연, "지금까지 수차례 안 원장 개인에 대한 여러 가지 신상정보들이 나오고 있어 불법사찰 의혹이 생기는 것"이라며 "박 후보 측에서 의혹을 해명할 수 있도록 사실 확인이 먼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송 의원은 자신이 참여하고 있는 국회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도 했다.

같은 당 이종걸 최고위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안 원장에 대한 광범위한 불법사찰이 이명박 정권 내에서 이뤄졌을 것이고, 그것을 박 후보 측에서 넘겨받아 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점도 분명히 민간인 불법사찰이라는 대범주에 넣어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미숙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a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安 불출마 종용'→'불법사찰 의혹'…국정조사 가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