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CS 지원, 넥서스S는 되고 갤럭시S는 안 되는 이유


전문가들 "UX 디자인과 업그레이드 주체 다르기 때문"

[강현주기자] 삼성전자가 13일 갤럭시S2 사용자들에게 안드로이드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하 ICS) 업그레이드를 실시하면서 갤럭시S에 대한 ICS 미지원 논란이 다시 일었다. 사양이 같은 넥서스S에서는 ICS 업그레이드가 지원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이번에 갤럭시S에 대해서도 '얼굴인식으로 잠금해제' 등 ICS 기능과 유사한 일부 기능들을 펌웨어 업그레이드 형식으로 제공하기로 했다. ICS 미지원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발에 일단 최소한의 성의를 보인 셈이다. 하지만 이는 갤럭시S가 ICS를 일부 지원한다기 보다 삼성전자가 몇몇 기능들을 갤럭시S에 맞춰 자체적으로 제공했다고 보는 게 맞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가 갤럭시S에 대해서도 상당한 성의를 보였다고 해석할 수 있지만 여전히 "왜 같은 사양의 넥서스S는 되는 데 갤럭시S는 안될까"하는 의문이 남는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사용자 경험(UX) 디자인이 다르다는 점과 갤럭시S와 넥서스S의 업그레이드 지원 주체가 각각 삼성전자와 구글로 다르다는 점이 주된 이유로 보인다.

◆레퍼런스폰은 구글이 "책임진다"

구글의 ICS 업그레이드 관련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이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사양은 790MB 램 이상이어야 하므로 512MB인 갤럭시S에 적용할 경우 성능이 더 나빠질 수 있다는 게 삼성전자가 내세우는 이유다.

하지만 이 가이드라인을 세운 구글은 정작 "업그레이드 지원이 가능한 모델에 한해선 모두 지원한다는 원칙"이라며 같은사양인 넥서스S의 ICS 지원 계획을 밝혔다.

구글 운영체제를 수정 없이 그대로 쓰는 '넥서스S'의 경우 구글이 직접 ICS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넥서스S 사용자들은 폰에서 직접 무선으로 업그레이드를 받는 'OTA' 방식으로 ICS를 제공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갤럭시S와 넥서스S 두 제품모두 1Ghz 싱글코어 프로세서, 512MB 램, 16GB 저장공간, 500만화소 카메라, 4인치 AMOLED 디스플레이 등 거의 흡사한 사양이다.

삼성전자는 "업그레이드 지원의 주체가 갤럭시 시리즈는 삼성전자가, 구글의 레퍼런스폰인 넥서스 시리즈의 경우 구글이 가지고 있다"며 "갤럭시S 소비자에 대한 차별이 아니다"라고 강조한다.

◆"다른 UX, 업그레이드도 뜯어 고쳐야"

같은사양이라도 구글의 레퍼런스폰보다 갤럭시시리즈가 상위 운영체제 업그레이드가 힘든 이유는 'UX 디자인'이 다르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사용자 경험'을 뜻하는 UX는 기기의 사용자 환경(UI), 기능, 화면 디자인 등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그래픽, 음성, 센서 등으로 구현한 것이다.

안드로이드폰 제조사들은 구글 운영체제를 그대로 가져다 쓰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차별력을 위해 자체적으로 새로운 UX 디자인을 추가하거나 수정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갤럭시 시리즈의 UX 디자인을 담당하는 자체 인력도 두며 외부 UX 디자인 업체들과 협력하기도 한다.

UX 분야 한 전문가는 "안드로이드는 누구나 가져다 쓸 수 있지만 폰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것 중 하나가 누가 더 개선된 UX를 제공하는지 여부"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수정되거나 추가된 UX 디자인이 처음엔 제품 경쟁력을 높여주지만 향후 상위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 할때는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소비자와 이통사 요구 및 자사 전략에 맞게 맞춤설계(커스터마이징)한 만큼 업그레이드 시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없고 수정작업을 거쳐 맞춤형 업그레이드를 제공해야한다는 것이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운영체제 업그레이드는 신제품 하나 개발하는 것과 똑같다"는 말이 나오는 이유다.

삼성전자 측도 "갤럭시는 통신사별 특화기능에 맞춰 모델별로 업그레이드를 제공한다"며 같은 안드로이드폰이라도 업그레이드는 제각각이라는 점을 설명한다.

이처럼 '업그레이드'는 운영체제 공급자와 제조사가 분리된 안드로이드의 근본적인 문제라는 점이 드러난다. 운영체제와 하드웨어가 통합된 애플의 경우 iOS5.1 버전을 3세대 전모델인 아이폰3GS까지 지원한다.

자체 운영체제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원론에 다시금 힘이 실리는 대목이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CS 지원, 넥서스S는 되고 갤럭시S는 안 되는 이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