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6조원 중동 IT서비스 시장을 잡아라


중동지역 IT서비스, 공공부문 투자 확대로 활성화 기대

[김관용기자] 민주화 사태로 올해 극심한 정국 불안정 사태를 겪었던 중동 지역이 2012년 IT서비스의 도전지로 부상할 전망이다.

특히 걸프협력회의(GCC) 국가에 속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는 IT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곳들.

글로벌 IT시장 조사기관인 IDC에 따르면 2010년 중동지역의 정부 및 공공 IT시장은 53억 달러(약 6조1천억원)에 달한다.

◆중동 지역, 어떤 IT서비스가 뜰까?

SK C&C 글로벌영업본부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홍수 방지를 위한 배수관리와 하천 관리 시스템 사업의 확대가 예상되며, 향후 670억 달러 규모의 주택 공급과 U-시티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2014년까지 117개 종합병원과 750여개의 진료소가 신축되며 24개 공공대학의 e-캠퍼스 프로젝트도 추진돼 의료IT와 교육IT도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쿠웨이트는 2016년까지 의료시설 증축이 예정돼 있고, 정부는 지능형 교통시스템 등으로 교통혼잡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

UAE도 의료시설의 확충과 지능형 교통시스템, 도시안전시스템 등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확대가 예상되며, 중동 철도 프로젝트도 추진되고 있다.

카타르는 79억 달러 규모의 교육도시 개발이 진행 중이고 특히 2022년 카타르 월드컵 개최에 따른 선행 투자 확대가 기대된다.

SK C&C 글로벌영업본부의 중동 및 북아프리카 총괄 대표인 강상백 부장은 "중동 국가는 민주화 사태의 후폭풍을 최소화하고자 투자 확대는 물론, 사막기후라는 자연환경을 살려 독자적인 경제사업 개발을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석유, 천연가스 등 에너지 개발과 관련된 IT 인프라 분야가 이 지역의 정보통신기술(ICT) 사업의 관심분야가 될 것"으로 분석했다.

그는 또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선진국에서 정부의 부패와 금융 부조리를 쇄신하는 데에 전자정부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듯 향후 중동에서도 민주주의 체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 사회 전반에 걸친 전자정부 관련 사업 기회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동안 우리나라 IT서비스 기업들은 중동 지역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경험을 쌓아왔다.

삼성SDS의 경우 쿠웨이트에 5천억원 규모의 유정시설 보안시스템을 수주했으며, LG CNS는 오만에 50억원 규모의 조선소 통합운영시스템을 구축했다. SK C&C는 아제르바이잔에 도시교통시스템을 850억원에 수출했으며, 포스코ICT는 리비아에 1천400억원에 달하는 신도시 전기 및 기계 설비 설치 사업을 진행했다.

◆중동은 지금

독재정치에 따른 경제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분신 자살한 튀니지의 한 과일 노점상인에서 시작된 중동 민주화 시위는 이집트를 거쳐 리비아까지 강타했다.

이를 통해 튀지니의 벤 알리 대통령은 지난 1월15일 축출되면서 정권이 교체됐고, 이집트의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도 2월12일 자리에서 물러났다.

42년간 리비아를 통치했던 무아마르 카다피 대통령은 반군에 의해 사살됐으며, 현재 시리아는 대규모 시위가 잇따라 군 병력이 이를 진압하고 있는 상황이다. 33년간 살레 대통령의 독재 정치에 있는 예맨도 산발적인 소요 사태가 일어나고 있다.

중동지역은 통상 걸프협력회의(GCC) 국가와 그 이외의 국가로 나눠진다. GCC는 지역 안보 불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사우디, 쿠웨이트, UAE, 카타르, 바레인, 오만이 1981년에 결성한 기구다. 이들 국가는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평균 3만7천 달러에 달할 정도로 경제적으로 풍요하며, 시위 또한 거의 없어 정치적으로도 안정화돼 있다.

그러나 그 이외의 국가, 리비아, 레바논, 이란, 요르단 등은 1인당 GDP가 1만 달러 미만으로, 예맨의 경우 겨우 1천 달러에 불과하다. 대규모 시위와 교전 지속으로 지도자의 하야와 정치적 분열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 특히 세계은행이 측정한 178개국 부패도 지수에서도 예맨, 리비아, 이란은 공동으로 146위에 머무르는가 하면 청년 실업 또한 20%를 상회해 산업구조가 미숙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강상백 부장은 "중동지역 각 국가들은 공공 주택의 공급, 의료시설 확충, 일자리 창출, 임금 인상, 정치 개혁안 등을 발표하며 민심 수습에 주력하지만 정보기기 및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한 젊은층의 민주화 움직임을 막기엔 역부족"이라며 "비교적 국가위험도가 낮고 민심 수습안에 대한 시장 매력도가 높은 UAE, 카타르,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IT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6조원 중동 IT서비스 시장을 잡아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