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보이스피싱, 이렇게 대처하세요"


시청각 장애인·다문화·장노년 용 맞춤형 가이드북 발간 …KAIT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정보취약계층이 방송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화로 설명한 가이드북이 나왔다.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회장 박정호, KAIT)는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정보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행복한 이용자의 방송통신서비스 맞춤형 가이드북(이하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6일 발표했다.

KAIT는 정보취약계층의 합리적인 방송통신서비스 활용과 피해예방을 위해 2010년부터 주요 피해사례 중심으로 가이드북을 제작해 취약계층 사회복지단체에 보급하고 있다.

올해는 ▲방송통신서비스의 가입·이용·해지 단계별 피해예방 및 활용 가이드 ▲보이스피싱·명의도용·개인정보보호 등에 관한 최신 피해사례 및 예방법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설치 및 활용법 등을 수록했다.

특히 전체내용을 만화형식으로 구성해 어르신·청소년 등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제작했다.

청각장애인용 가이드북은 수어를 통해 휴대폰을 이용하는 방법, 장노년층용은 저렴하게 휴대폰을 이용하기 위한 전용(실버)요금제, 시각장애인(점자책)용은 방송통신서비스 활용에 필요한 보조기기 종류 등의 내용이 수록됐다.

다문화 가족을 위한 가이드북은 선불폰·알뜰폰·국제전화 선불카드 등을 포함해 휴대폰 이용시 필요한 주요내용에 대해 한국어·영어·일어·중국어·베트남어 등 5개국 버전으로 제작되었다.

청소년용은 게임 등과 관련한 모바일 결제 시 피해예방과 환불하는 방법, 특정인에 대한 신상정보 및 허위정보 노출로 괴롭히는 행위인 사이버 불링 대처법, 스마트폰·인터넷 중독 예방 내용 등으로 구성됐다.

정용환 KAIT 부회장은 "방송통신서비스 가이드북으로 정보취약계층을 포함한 국민 모두가 서비스의 불편과 피해를 사전에 인지·예방하고 스마트하게 방송통신서비스를 활용해 정보격차 없는 지능정보사회가 구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가이드북은 방송통신 이용자 정보포털 와이즈 유저 홈페이지에서 디지털콘텐츠로도 받아 볼 수 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보이스피싱, 이렇게 대처하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