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 갈등 봉합…"공동 대응"


두개 노조, '직접 고용' 원칙 확인…본사 "근로계약서 작성 설득 속도"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양쪽으로 갈라진 파리바게뜨 제빵사들이 '직접고용 사태'를 두고 공동 대응키로 합의함에 따라 사측과의 협상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제빵사 두 개 노조는 '직접고용'과 '고용안정과 처우개선'을 각각 우선으로 두고 그동안 견해차를 보였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계열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는 18일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SPC가 운영하는 커피 전문점 파스쿠찌에 오전 10시 30분께 만나 '파리바게뜨 직접 고용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양측 중재를 위해 5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파리바게뜨 불법파견 문제 해결 대책위원회'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제빵사 700여 명이 가입한 민주노총 소속 노조는 3자 합작법인에 반대하며 본사의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최근 설립돼 1천여 명이 가입한 한국노총 소속 노조는 직접 고용을 비롯해 처우개선 등을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파리바게뜨 직접고용 사태'를 두고 두 노조와 본사 간 갈등이 '삼각 구도'로 형성되면서 협상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이날 두 노조가 '직접 고용'을 원칙으로 내세우며 '공동 대응'으로 합의함에 따라 이번 사태의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노-노 갈등은 어느 정도 봉합된 상태다.

이들은 이날 오전 내내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협상을 진행하며 본사가 직접 고용 대안으로 내세운 3자 합작법인 '해피파트너즈'가 대안이 될 수 없다는 점에 공감했다. 또 본사가 제빵사들로부터 합작사에 대한 근로계약서를 받는 것이나 직접 고용 포기 각서를 받는 것은 부당노동행위로,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이들은 파리바게뜨 본사가 빠른 시일 내에 자신들과 협상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여기에 이들은 본사에 공동 교섭 또는 노사 대화를 요구하는 공문도 조만간 보내기로 했다. 사측은 양측 대화 결과에 따라 노사 대화를 신속히 추진할 방침이란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고용노동부가 불법파견에 대해 시정지시를 했기 때문에 파리바게뜨 본사가 책임져야 한다"며 "교섭 상황을 지켜보며 투쟁 수위를 높이고 허영인 SPC그룹 회장을 압박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제빵사 5천300여 명을 직접 고용하라고 파리바게뜨 본사에 지시했다. 또 시정지시 이행 기한이 지난 5일 만료돼 사법조치 및 과태료 부과 방침도 밝힌 상태다. 파리바게뜨 본사는 직접 고용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보고 대안으로 본사·가맹점주·협력업체 3자 합작사인 '해피파트너즈'를 통한 고용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날 기준으로 3천300여 명이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그동안 민주노총의 단체교섭 요구를 받아들이지 못한 사유가 협력사가 제빵사를 직접 고용했는데 이를 건너 뛰고 우리와 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며 "파리크라상에 속한 제1노조도 있어 법적으로 민주노총이 교섭 대상 우선 순위에 있지도 않아 단체교섭에 나설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노총 노조와는 대화는 할 수 있지만 1천 여명이 우리와 유관한 지 확인 후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 한국노총 노조에 확인 요청을 했지만 아직 답을 받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동의서 관련된 논란이 많아 제빵사들이 직접 근무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서명한 근로계약서 수치를 근거로 두고 있고 계속 설득작업을 벌이고 있다"며 "해피파트너즈 근로계약서를 쓰는 제빵사들의 인원은 시간이 갈수록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파리바게뜨 제빵사 '노조' 갈등 봉합…"공동 대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