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TRI, 지능형 서비스로봇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터넷컴퓨팅연구부(부장 함호상)는 정통부의 '디지털 생명체 기술개발' 과제로 영상인식기술, 문자인식기술, 음성합성기술 등이 결합된 IT기반 지능형 서비스로봇인 에트로(ETRO)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로봇의 지능지수(IQ)는 대략 40 정도로 예상되며 동물과 비교할 때 돌고래 수준이고, 침팬지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에트로는 사람 얼굴 생김새로 신분을 인증하고 문자를 인식, 소리내어 읽어줄 수 있으며 채팅을 통해 교통, 날씨 등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말로 응답할 수 있다. 다만 음성인식기술의 부족으로 소리를 알아듣지는 못한다.

또 디지털 문자인식 기술이 적용돼 로봇의 시야 안에 등장하는 문자를 정확히 인식하므로 책, 현수막, 벽보 등을 읽을 수 있으며 사용자가 요구하면 이를 소리내 읽어준다. 채팅을 통해 질문하면 인터넷을 검색해 원하는 답을 제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화장실, 식당 등 표지판을 읽어 시각장애인이 말하는 곳으로 인도해주는 로봇, 상대방에 맞춰 동화책, 신문, 교과서 등을 스스로 골라 읽어주는 로봇, 식품포장에 인쇄된 조리방법을 읽고 요리하는 주방장 로봇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함호상 ETRI 인터넷컴퓨팅연구부장은 "앞으로 연구원 내 설치될 지능형로봇연구단에서 내년부터 인공지능 및 감성기술을 포함한 본격적인 지능형 서비스로봇 연구개발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42)860-6647

대전=최병관기자 ventur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TRI, 지능형 서비스로봇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