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뉴스
아이뉴스24 홈 오피니언 프리미엄 엠톡 콘퍼런스
연예.스포츠 포토.TV 게임 스페셜
뉴스 홈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Home > 뉴스 > 경제일반
[톱뉴스]
ETRI, 지능형 서비스로봇 개발
2003.12.18일목 11:25 입력
글자 글자크게 글자작게 인쇄하기 메일보내기 트위터 전송 페이스북 전송 싸이월드공감 링크나우 전송 RSS구독
인간에게 각종 지식 및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기술 중심의 개인용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터넷컴퓨팅연구부(부장 함호상)는 정통부의 '디지털 생명체 기술개발' 과제로 영상인식기술, 문자인식기술, 음성합성기술 등이 결합된 IT기반 지능형 서비스로봇인 에트로(ETRO)를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로봇의 지능지수(IQ)는 대략 40 정도로 예상되며 동물과 비교할 때 돌고래 수준이고, 침팬지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에트로는 사람 얼굴 생김새로 신분을 인증하고 문자를 인식, 소리내어 읽어줄 수 있으며 채팅을 통해 교통, 날씨 등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답을 인터넷에서 검색해 말로 응답할 수 있다. 다만 음성인식기술의 부족으로 소리를 알아듣지는 못한다.

즉, 지문인식을 위해 손가락을 대거나 홍채인식을 위해 눈동자를 맞추지 않아도 로봇이 얼굴 생김새를 인식해 등록된 사용자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디지털 문자인식 기술이 적용돼 로봇의 시야 안에 등장하는 문자를 정확히 인식하므로 책, 현수막, 벽보 등을 읽을 수 있으며 사용자가 요구하면 이를 소리내 읽어준다. 채팅을 통해 질문하면 인터넷을 검색해 원하는 답을 제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화장실, 식당 등 표지판을 읽어 시각장애인이 말하는 곳으로 인도해주는 로봇, 상대방에 맞춰 동화책, 신문, 교과서 등을 스스로 골라 읽어주는 로봇, 식품포장에 인쇄된 조리방법을 읽고 요리하는 주방장 로봇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함호상 ETRI 인터넷컴퓨팅연구부장은 "앞으로 연구원 내 설치될 지능형로봇연구단에서 내년부터 인공지능 및 감성기술을 포함한 본격적인 지능형 서비스로봇 연구개발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042)860-6647

대전=최병관기자 venture@inews24.com
주요기사

    TODAY 조이뉴스24

 
관련기사
추천   0 댓글쓰기 뉴스정정요청 트위터 전송 페이스북 전송 싸이월드공감 링크나우 전송 RSS구독
IT는 아이뉴스24, 연예ㆍ스포츠는 조이뉴스24(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T정책 컴퓨팅 통신·미디어 과학 글로벌 디지털기기 기업 자동차 금융 유통 경제일반 게임 정치 사회 문화 생활

아래는 소셜댓글 티토크 영역입니다. 2013년 4월까지 작성된 댓글이 표시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l IT/시사 l 연예/스포츠 l 엠톡 l 게임 l 오피니언
경제일반 최신뉴스
공정위 직원 10명, 경찰 수사 받아
[포토]최경환 부총리 '바쁜 국감'
[포토]질의하는 홍종학 의원
[포토]얘기 나누는 박범계-박영선 의원

가장 많이 본 뉴스
IT 시사 문화 연예 스포츠 게임 칼럼

칼럼/연재
[김석기]투자자는 리타워텍을 타산지..
[KISTI의 과학향기]기억을 잃는다는..
[김형태]'6위 감독' 송일수를 욕할 수..
결혼정보회사의 성혼률은 몇 %일까?
[KISTI의 과학향기]다기망양(多岐亡..
프리미엄/정보
[통계뉴스]구글 3분기 실적으로 본..

오늘 내가 읽은 뉴스

 
국감 2014
홍대가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