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시 통신사에 대형 호재"


하나투자 "파급효과, 단통법 이상 될 것"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도입 가능성이 높아진 단말기 완전자급제는 통신사들에 큰 호재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28일 하나금융투자의 김홍식 애널리스트는 단말기완전자급제 도입 가능성이 높다며 자급제 효과에 대비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신정부의 요금인하 강도가 높아지면서 단말기 완전 자급제 도입 논의가 한창인데, 이는 한마디로 '통신판을 바꿔보자'는 얘기로 과거와 달리 이젠 도입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지적이다.

자유한국당에서 발의를 예고한 데 이어 더불어민주당에서도 긍정적 의견을 표명한 정책 이슈 리포트가 발간고, 국민의당/바른정당 역시 대선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어 국회 상정 시 통과 가능성은 사실상 매우 높다는 설명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유통상들의 반발이 걸림돌이지만 대다수 국민들이 압도적으로 찬성하는 제도라 정부가 반대 입장을 표명하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며 "일거리 창출과는 위배되는 정책이지만 어쩔 수 없이 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그는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은 통신사에 큰 호재라고 봤다. 단말기 실제 판매 가격이 정확히 소비자에게 노출됨에 따라 단말기가격 경쟁이 심화될 수 있고, 연간 3조원에 달하는 리베이트 경감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란 점 때문이다.

또한 선택약정요금할인 제도를 무력화시킬 수 있고, 통신비/단말기할부금 분리 과금이 실시됨에 따라 시각적인 통신비 인하 효과도 볼 수 있을 것이란 기대다.

아울러 유통 장악력보단 서비스/요금 경쟁력, 브랜드 이미지에 따라 통신사들의 시장점유율이 결정될 전망이어서 소비자들의 체감적 통신비 인하 효과와 더불어 정부 요금 규제 완화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실시되면 폰 출시가격 인하 경쟁 심화와 더불어 통신사 서비스 요금 경쟁도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보조금이 없어지는 대신 요금할인/페이백/포인트 제공이 활성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소비자들이 느끼는 단말기 구매 가격과 통신비가 실제로 줄어들 공산이 커 실제 체감적 통신요금인하와 더불어 정부규제 완화가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했다.

김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요금인하 방안으로 추진 중인 선택약정요금할인 제도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는 점도 통신사엔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현재 단통법 하에서는 인당보조금과 선택약정요금할인폭이 연동하는 관계지만 단말기 완전자급제가 도입되면 통신사 공식 보조금 개념이 사라져 선택약정요금할인률을 산정하는 기준 자체가 없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따라서 선택약정요금할인제도는 유명무실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단말기 완전자급제 도입시 통신사에 대형 호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