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살충제 계란 전 과정, 백서 발간해야"


농식품부-식약처 나뉜 정부 초기 대응 분석, 기능 재조정 논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살충제 검출 계란 대응과 관련된 초기 혼란과 관련해 논의하고 향후 부처 간 업무 조정과 청와대 초기 위기관리 대응 매뉴얼 개정 등을 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참모들과 살충제 검출 계란 사건과 관련해 정부 대응의 문제점을 검출 이전, 최초 검출 단계, 전수 검사 단계 이후로 나눠 분석했다. 그 결과 초기 부처 간 혼선이 있었던 점에 대해 평가하고 이를 위기관리 매뉴얼 개편에 반영하기로 했다.

계란의 생산은 농축산식품부, 유통은 식품안전처가 맡고 있어 초기 대응이 원할하지 못했던 것에 대한 평가와 대책 등이 논의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생산과정과 유통을 맡고 있는 부처가 달라 사각지대 같은 것들이 보였기 때문에 이를 잘 분석해 기능 재조정까지 필요하면 하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사육 환경과 안전 관리, 친환경 인증 등 축산업의 근본 대책과 법령 정비, 부처 간 기능 재조정까지 포함한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의 정비와 식품 관련 이슈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범부처 차원의 관리 시스템 구축을 핵심 과제로 논의했다.

그 결과 농식품부 차관 주재로 축산업 개선 테스크포스를 즉시 구성하고, 총리실 중심으로 관계부처 합동 식품안전관리 개선 테스크포스도 구성 운영하며 전문가, 소비자단체 등의 의견도 수렴하기로 했다.

이와 별도로 청와대는 무엇을 청와대가 주도하는 위기로 볼 것인가에 대해 논의해 청와대 위기관리 초기 대응 매뉴얼도 개정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대해 "이런 일이 다시 재발되지 않도록 교훈을 삼아야 한다"며 "이번 사태의 전 과정을 정확하고 소상하게 기록하여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백서를 발간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살충제 계란 전 과정, 백서 발간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