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개성만점 한글도메인 '눈에 띄네'


 

'나는당신을사랑합니다.kr', '김치.kr', '종이접기교실.kr', '강이흐르는마을.kr'

지난 8월 한글.kr 도메인 시행 이후 그동안 영문 도메인에서 볼 수 없었던 한글 도메인이 많이 등록되고 있다. 한글 도메인은 우리글의 묘미를 살릴 수 있어 사이트 운영자들에게 인기다.

도메인등록 대행업체 후이즈(www.whois.co.kr)에는 강이흐르는마을.kr, 산소같은남자.kr, 멋진여자kr, 찰떡궁합.kr, 달맞이.kr, 종이접기교실.kr, 눈내리는마을.kr, 별나라.kr 등이 등록됐다.

아사달(www.asadal.com)에는 나는당신을사랑합니다.kr’, ‘얼마예요.kr’, ‘믿거나말거나.kr’, ‘달콤한선물.kr’, ‘이맛이야.kr’ 등 한글의 장점을 살린 다양한 형태의 한글도메인이 등록됐다.

아이네임즈(www.i-names.co.kr)에 등록된 두근두근.kr, 요리쿡조리쿡.kr, 후다닥.kr, 알림이.kr. 홍보나라.kr, 조은사람들.kr 등도 눈에 띄는 한글 도메인.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에 따르면 지난 8월 19일 처음 등록을 시작한 한글도메인은 12일 현재 6만4천248건이 등록됐을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이중 응답가능한 도메인은 1만132건에 달한다.

하지만 응답가능한 도메인이라도 실제 사이트처럼 운영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주소창에 도메인을 입력하면 '공사중'이나 'Forbidden' 메시지를 만나기 십상이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 진충희 과장은 "일단 등록을 하고 사이트를 운영하기까지는 수개월의 시간이 걸린다"며 "내년부터는 한글도메인을 활용한 사이트들이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글 도메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소창에 'http://한글.kr'이나 'www.한글.kr' 형태로 입력해야 웹브라우저가 인식하며 별도의 플로그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도 있다.

기존 영문도메인을 사용하던 사이트 중에는 한글도메인을 활용하는 곳도 많다. 대표적인 곳이 김치 전자상거래 사이트인 '김치.kr'. 이 사이트는 원래 kimchi.co.kr이란 도메인을 사용했으나 이번에 김치.kr 도메인을 획득해 사이트 홍보에 활용하고 있다.

컴퓨터 전문 쇼핑몰인 다나와(www.danawa.co.kr)도 최근 다나와.kr을 등록해 활용하고 있으며 외환은행(www.keb.co.kr)도 '외환은행.kr'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

KRNIC은 "강남초등학교.kr, 가람초등학교.kr 등 초등학교에서는 영어사용이 익숙지 않은 어린이들에게 한글도메인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글도메인 시행후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아직 일반인들의 관심이 부족한 틈을 이용해 사재기를 하고 있어 향후 분쟁 가능성도 있다.

포항스틸러스.kr, 전남드래곤즈.kr, LG세이커스.kr, 삼성썬더스.kr 등 축구 구단 이름이 개인에 의해 선점됐다. 태평백화점.kr, 신세화백화점.kr, 패션백화점엔비.kr, 전주코아백화점.kr, 뉴코아백화점 등도 제3자가 등록해 분쟁의 소지를 안고 있다.

MBC ESPN은 한강마라톤.kr, 대전마라톤.kr, 동창회골프.kr, 인라인마라톤.kr, 스포츠의모든것.kr, 골프챌린지.kr, 골프레슨.kr, 챔피언스리그.kr, 네덜란드리그.kr, 프리미어리그.kr, 프리메라리가.kr, 익스트림게임.kr 등 스포츠 관련 도메인을 독식했다.

어떤 개인은 금산.kr, 논산.kr, 당진.kr, 보령.kr, 남원.kr, 정읍.kr, 목포.kr, 여수.kr, 김해.kr, 진주.kr 등 지명 관련 도메인을 모조리 등록하기도 했다.

한국인터넷정보센터는 오는 14일까지 등록된 한글 도메인을 대상으로 '아름다운 한글.kr 이름짓기'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강희종기자 hjka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개성만점 한글도메인 '눈에 띄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