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업흔들기'에 속타는 KT, "평창올림픽 코앞인데…"


'초미니 노조' 일방적 주장에 힘 실어준 추혜선 의원 무리수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준비에 여념이 없는 KT가 소수 노조의 '기업 흔들기'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앞서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KT의 낙하산인사 문제가 불거졌지만, 이후 검찰이 KT를 피해기업으로 판단해 기소하지 않고 있음에도 소수 노조와 야당이 이를 'CEO 리스크'로 몰아가고 있기 때문. 노조는 물론 정치권의 과도한 경영간섭 이라는 지적도 있다.

지난 15일 정의당 추혜선 국회의원은 KT새노조(이하 새노조)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황창규 KT 회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최순실·박근혜·안종범·황창규로 이어지는 인사 개입에서 황창규 회장만 처벌 받지 않았다며 오히려 주주총회를 거쳐 연임에 성공한 민간기업 CEO에 자진사퇴를 주장하고 있는것. 또 이에 대한 근거로는 낙하산인사와 최순실 관련 회사에 광고를 몰아준 점을 제시했다.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검찰은 이미 KT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으로부터 부당한 압력을 받았다고 판단한 상황이다.

KT가 최순실 측근이자 광고감독인 차은택의 인맥 이동수 전 전무를 통해 68억원의 광고를 최순실 관련 회사에 몰아준 바 있지만, 임원 퇴사를 요구하는 청와대의 부당한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기 때문.

이에 KT 내부에서는 새노조와 정의당이 당위성 없는 주장으로 민간기업을 흔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황창규 회장이 지난 4월, 최순실 게이트 관련 인사청탁 등의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에 나서는 동시에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의지도 밝힌 만큼 이들의 주장에는 다른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있다.

KT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번 기자회견도 일차적으로 민간기업의 이슈에 정치인을 끌어 들였다는 점이 문제"라며, "이번 탄핵을 계기로 정치권의 기업 간섭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을 얻었는데도 새노조는 현직 국회의원과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무리한 기업 흔들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새노조의 경우, KT 직원들의 이익보다 새노조만의 이익을 우선하는 행태를 그간 보여왔다"며, "KT가 CEO리스크에 시달린다고 하는데 KT는 오히려 '새노조리스크' 때문에 기업 이미지가 적잖게 훼손되고 있다"며 우려했다.

실제 KT 새노조는 가입 KT 직원의 수가 전체 임직원의 0.2%도 되지 않는 30여 명에 불과해 대표성이 없는 '초미니 노조'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올 초 주주총회에서도 새노조는 1만8천명 이상이 가입·활동 중인 KT노동조합(1노조)이 황 회장의 연임을 지지한 반면, 퇴진만을 요구해 소위 'CEO 이슈'로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게 아니냐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한편, 황창규 회장은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앞서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회사 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어떤 이유에서건 주주와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친 점을 진심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일을 교훈 삼아 외풍에 흔들리지 않고, 일관되게 투명한 경영활동을 위해 임직원, 주주 등 이해관계자들과 충분히 시간을 갖고 공감대를 확보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선진 지배구조를 정착시키겠다"고 사과한 바 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업흔들기'에 속타는 KT, "평창올림픽 코앞인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