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SK·롯데·CJ, 박 前 대통령 '檢 조사' 앞두고 '초긴장'


"대가성 없어" 무죄 주장…내부에선 "어느 때보다 위기감 커" 우려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박근혜 전(前)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최순실 게이트'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들이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구속 수감된 데 이어 검찰 특별수사본부가 지난 주말, 최태원 SK 회장과 장선욱 롯데면세점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하는 등 본격적인 대기업 수사를 재개했기 때문.

20일 재계에 따르면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지난 주말, 박 前 대통령의 뇌물혐의 입증에 초점을 맞춰 SK와 롯데의 전(前)·현(現)직 임원들을 불러 보강조사에 심혈을 기울였다.

검찰은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모금, 대기업 뇌물수수, 인사개입을 포함한 최순실 씨 지원 의혹 등 수백여 가지에 달하는 질문지를 작성, 박 前 대통령의 진술에 따른 다양한 시나리오에도 철저하게 대비한 것으로 전해진다.

박 前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출연 강요 등을 공모한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에 출석할 예정으로, 현재 뇌물수수 및 직권남용 등 13가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SK, 롯데, CJ 등은 긴장감 속에 오는 21일께로 예정된 박 前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 과정을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

현재 SK는 미르와 K스포츠재단에 111억원의 출연금을 지원한 대가로 광복절 특별사면과 면세점 인허가, 계열사 세무조사, 주파수 경매, CJ헬로비전 인수·합병 등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롯데는 미르·K스포츠재단에 45억원을 출연해 롯데면세점과 월드타워면세점 등의 특허권을 획득하는데 대가성이 있었다는 의혹을, CJ는 미르·K스포츠재단에 13억원을 출연해 이재현 회장의 광복절 특별사면을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들 기업들은 '재단출연에는 대가성이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내부적으로는 '총수 구속'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비상경영체제를 가동 중이다.

한반도 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조치 확산과 보호무역주의를 두고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美·中 관계 등 확대되는 대외적 위기요인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긴장감 속에 검찰의 수사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대외적 불확실성의 확대로 어느 때보다 위기감이 크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롯데는 검찰 수사 외 중국의 사드 보복조치로 인한 중국 현지 사업의 위기와 롯데 총수 일가의 경영권 분쟁까지 맞물려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중국 현지 롯데마트 99개 점포 중 60여 개가 영업정지를 당했고, 중국 내 백화점과 마트에서도 롯데 상품에 대한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SK도 앞서 박영수 특검의 최태원 회장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로 인해 '다보스포럼'에 불참한데 이어 중국 화학기업 상하이세코의 지분인수 차질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CJ 역시 인사 및 조직개편을 실시, 이재현 회장의 복귀와 함께 그룹 정상화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이건희 삼성 회장 동영상 사건 수사까지 겹쳐 답보 상태에 빠졌다.

박 前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가 앞서 뇌물수수 혐의로 조사를 받은 노태우(17시간), 고(故) 노무현 前 대통령(13시간)보다 긴 역대 최장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재계의 긴장감은 오는 22일까지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롯데·CJ, 박 前 대통령 '檢 조사' 앞두고 '초긴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