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탄핵 이후 '대선모드' 돌입…증시 영향은?


전문가들 "대선 앞두고 정책 기대감 나타나"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대통령 탄핵이 결정되면서 정치권은 '대선 모드'로 들어가게 됐다. 증시 역시 정치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등락할 가능성이 높다. 13일 시장 전문가들은 대선을 앞두고 정책 기대감이 나타나며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 10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인용하면서, 60일 이내로 대통령 선거를 조기 실시하게 됐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과거에는 신정부 출범 후 정부주도 정책 확대로 경기선행지수 상승 및 설비투자 확대가 나타났다"며 "이에 대한 학습 효과로 대선 시기에 신정부 출범에 따른 정책 이슈가 거론되고는 하는데, 이번 조기대산은 조금 다를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이 성장보다는 개혁에 초점을 맞출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 때문이다. 현재까지의 대선 후보들의 공약은 성장보다는 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 애널리스트는 "정책적인 측면에서는 야당이든 여당이든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으로 국가 시스템 정비를 제시할 것"이라며 "사법부 개혁, 경제민주화, 세제 개편, 복지 체계 개편 등이 주요 정책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감 몰아주기 금지, 공정경쟁제도 도입, 지배구조 개편 등 대기업에게 부정적인 정책이 대두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법인세 인상 가능성에 따른 주당순이익(EPS) 하락 우려도 있다.

그는 "아직 법인세 인상은 현 야권에서도 의견이 분분해 실제 시행 가능성은 좀더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오히려 이런 정책 기조가 주주가치 제고 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2010년 이후 인적분할을 통해 지주사 체제로 전환된 기업들은 자산의 효율적 분배를 통해 사업회사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높이고, 주가 재평가의 기회가 됐다는 설명이다.

중소기업의 경우 규제완화, 산업육성 정책 등의 정책 효과도 기대된다.

다만 김 애널리스트는 "주요 대선 주자들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제시한 4차산업 혁명에 대한 공약의 내용이 아직은 주가 상승 계기가 되기에 부족하다"며 "과거의 정부주도형 정책 대응을 펼치거나, 정부 직제의 개편만을 생각하거나, 성장 정책보다는 일자리 감소에 따른 대응 영역으로 정책이 나와 있다"고 풀이했다.

실제 공약이 추가로 다듬어지고 이행이 구체화되는 하반기에나 중소형주와 성장주의 상승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금리 인하 및 추경 편성 기대 높아져

대선 이후 올 하반기에 대규모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나올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홍춘욱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올 하반기 중 대규모 추경이 시행되고 2018년 예산안도 유력 후보의 공약을 반영하며 확장적인 성격을 띨 전망"이라고 관측했다.

그는 "유력 대선후보의 정책공약은 대체로 '복지예산' 확대 등 확장적 재정정책의 시행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며 "확장적인 2018년 예산안의 편성은 소비심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관련 규제로 빚어진 중국 관광객 감소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금리 인하를 비롯한 확장적 통화 정책이 3분기 초를 전후해 시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홍 애널리스트는 "금리 인하 및 추가경정예산에 대한 기대가 부각되며 내수경기 회복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내수주의 극심한 부진을 완화시킬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조기 대선에 따른 정치적 불확실성이 이어지는 것은 증시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정희 KB증권 애널리스트는 "대통령 탄핵 이후에도 여전히 정치적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다는 점은 시장에 부담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단기적으로는 불확실성 해소라는 점에서 긍정적 영향이 예상되지만, 실제 소비지출이 증가하는 등 경기 개선 효과로 나타날 것인지 여부는 불투명하다는 진단이다.

문 애널리스트는 "지난 1월 소매판매, 내구재 판매가 다소 개선됐지만 가계의 소비지출 전망은 빠르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며 시장금리 상승, 가계부채 부담, 건설경기 둔화, 정치적 불확실성 상존 등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탄핵 이후 '대선모드' 돌입…증시 영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