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상파 UHD 방송, 한달 앞두고 차질…왜?


표준·TV 미비,무리한 일정 논란 …방통위 곧 임기만료

[아이뉴스24 조석근기자] UHD 지상파 본방송 일정이 불과 한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관련 표준과 TV 등 준비 부족으로 시작도전에 파행을 빚을 조짐이다.

본방송을 수신할 TV조차 제대로 없는 상황에 지상파 방송사들 중 아직 시험방송조차 진행되지 못한 곳도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UHD 방송 도입을 총괄해온 방송통신위원회는 오는 3~4월 위원장을 비롯한 상임임원의 임기가 만료까지 겹쳐 UHD 본방 스케줄이 말그대로 총체적 난국을 맞을 형국이다.

이에 따라 방통위가 조속히 무리한 일정을 재조정,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10일 방송통신위원회는 내달로 예정된 UHD 지상파 본방송 일정 연기를 위해 방송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당초 계획대로 방송 일정을 유지할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2015년 7월 700MHz 대역 주파수를 지상파 3사의 UHD 방송용으로 할당하면서 올해 2월로 지상파 UHD 본방송 도입 일정을 확정했다. 지난해 9월 미국식 ATSC 3.0을 표준기술로 채택하고, 11월 지상파 3사에 대한 수도권 UHD 방송 허가를 결정했다.

◆꼬이는 방송 일정 …일정 조정 서둘러야

그러나 표준기술 결정 이후부터 일정이 상당 부분 꼬이기 시작했다. ATSC 3.0은 UHD 표준기술 중 가장 앞선 기술로 평가받는다. 기존 유럽식(DVB-T2)보다 높은 화질 외에도 양방향 서비스에 유리하다는 이유에서다. 국내 표준으로 채택된 이유다.

문제는 ATSC 3.0의 경우 미국에서도 현재 테스트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는 점. 이 때문에 TV제조업체들도 해당 기술을 적용한 UHD TV를 아직 국내에서 판매하지 않고 있다. 기존에 나온 UHD TV는 유럽방식이다.

이들 업체들은 본방송을 전후해 TV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나, 시청자 입장에선 TV가 있어도 문제다. 그동안 지상파 3사와 가전업체들이 UHD TV 안테나 내장 여부를 두고 협의를 진행했지만 아직 최종 확정을 못한 상태. 이 때문에 UHD TV와 별도로 본방송 시청을 위한 안테나를 구입해야 한다.

종전까지 판매된 유럽식 표준의 UHD TV를 구입한 소비자 문제도 있다. 유료방송 가입 없이 직접 수신할 경우 별도로 컨버터가 설치된 셋톱박스를 구입해야 한다.

더욱이 지상파 3사는 지난달에서야 드라마, 예능, 뉴스 등 실제 방송 프로그램을 편성해 송출하는 시험방송에 나섰다.

과거 HD방송 송출이나 DMB 방송이 1년가량 시험방송 기간을 거친 점을 감안하면 내달 본방송을 앞두고는 턱없이 짧은 기간이다. 심지어 KBS는 시험방송과 함께 본방송을 동시에 진행해야 할 만큼 준비가 뒤쳐진 상태다.

방송업계 관계자는 "UHD 본방송이라고 해도 도입초기 UHD 콘텐츠 편성 비율은 5% 정도"라며 "소비자 입장에서 볼 콘텐츠가 없는데 과연 안테나 등 별도 장비를 구입할 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관계자는 "UHD 방송 송출 자체도 그렇지만 양방향 서비스의 경우 거의 준비된 내용이 없다"며 "아직 UHD 방송을 상용화한 나라가 없는 만큼 6개월 이상 일정을 미뤄도 '세계 최초' 타이틀을 얻는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UHD 방송 허가를 통해 본방송 도입을 추진하는 주무 부처는 방통위다. 다만 최성준 방통의장의 경우 오는 4월로 임기가 만료되며, 방통위 상임위원들도 3월부터 순차적으로 임기가 끝난다.

이에 뒤이어 차기 방통위가 구성될 가능성도 불투명한 상황. 인사권을 행사할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이 이뤄질 경우 조기 대선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선 헌법재판소 판결에 따라 이르면 5월 중 대선이 치러질 수 있다는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이때까지 방통위장과 일부 상임위원 자리가 공석으로 있거나, 새로 임명되더라도 임기를 보장받을 수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추진 체계가 없는 만큼 UHD 정책과 함께 본방송 일정이 표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이에 따라 무리한 일정 대신 이를 현실화, 일정을 조기에 조정하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상파 관계자는 "UHD 방송을 띄워야 하는 상황에서 시청자들의 관심이 대선으로 쏠리는 점도 부담"이라며 "방통위가 본방송 일정을 연기하든, 현재 일정을 고수하든 빨리 결정을 내려 불확실성을 해소하는 게 급선무"라고 말했다.

조석근기자 feelsogoo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상파 UHD 방송, 한달 앞두고 차질…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