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일외교장관 회담…"비핵화 확신 때까지 대북제재 계속돼야"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동남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관련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장관은 2일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과 양자회담을 열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공조 의지를 재확인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이날 30분가량 진행된 양자회담에서 양국 간 주요 현안과 한반도 문제에 대한 입장을 중점적으로 교환했다.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고노 외무상은 "대북제재와 관련해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며 최근 북한산 석탄 불법 환적 문제를 언급했다.

2018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중인 강경화(왼쪽) 외교부 장관이 2일 오후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양자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8.08.02. [출처=뉴시스 제공]

이에 강 장관은 "제재와 관련한 우리의 기본 입장은 완전한 비핵화 확신이 있을 때까지 제재가 계속돼야 한다"고 밝히며, 최근 북한산 석탄 반입 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취하고 있는 조치를 설명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종전선언에 관해서도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일본 측의 관련 질문에 "북한도 내부적으로 필요성이 있으니까 이야기한 것 아니겠냐"면서도 "미국은 비핵화 조치를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잘 협의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최근 정부가 10억엔 예비비 편성 조치를 한 데 대해 고노 외무상은 "한국 정부가 잘 관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고, 이에 강 장관은 "위안부 문제의 진정한 해결이라는 측면과 한일관계 발전 필요성의 측면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균형된 입장을 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이 관계자는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최근 강제징용 소송과 관련해 "양국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고, 이에 강 장관은 "한일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를 바란다"며 "우리 사법부가 다루고 있는 문제"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아울러 "이 문제와 관련해 대외적인 메시지를 양측이 잘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외교부 당국자는 "(양측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긴밀한 협력과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강 장관은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와 남북관계와 비핵화를 상호 추동해 완전한 비핵화 및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촉진해 나갈 거라는 입장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아울러 "강 장관은 한일 어업협상의 조기 타결을 위한 일본 측의 지속적인 노력을 요청했다"며 "고노 외무상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며 조기에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일외교장관 회담…"비핵화 확신 때까지 대북제재 계속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