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韓-美,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 해제키로


文 대통령, 트럼프 美 대통령과 40분간 전화통화서 결정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응해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 밤 10시 45분부터 11시 25분까지 약 40분간 전화통화를 통해 북한의 6차 핵실험 대응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해 이같이 결정했다.

문 대통령은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사드)의 임시 배치를 한국의 국내 절차에 따라 조속히 완료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같이 언급하면서 조만간 사드 발사기 4기의 임시 배치는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양 정상은 이날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핵실험은 한국과 미국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였을 뿐 아니라,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그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고 인식을 같이 하며 강력 규탄했다.

문 대통령은 "금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점, 북한 스스로가 ICBM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이제는 차원이 다른, 그리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전적인 공감을 표하면서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양 정상은 지금은 북한에 최고도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 그 일환으로 보다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철통같은 대한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다. 양 정상은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도발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하기로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美,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 해제키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