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세월호 참사' 열흘째…野, 靑·政 무능·무책임 정조준


새정치연합, 정부 책임론 전면에

[이영은기자] 세월호 침몰 사고 열흘 째인 25일 실종자 구조와 상황 수습을 위해 '정부 책임론'을 유보하던 야권이 정부의 총체적 위기 대처의 무능함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사고에 대한 정부 책임론을 전면에 내세웠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 "대한민국은 선진국 문턱에 도달한 나라지만 정말로 잘사는 나라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위험을 감수하고 성과만 내는데 집중해 포장만 그럴싸한 나라가 됐다"고 일갈했다.

전병헌 원내대표 역시 세월호 사고 발생 이후 정부의 부실한 위기 관리 체계에 대해 "단 한 명도 구하지 못한 무능과 혼선, 청와대의 무책임, 라면과 치킨으로 상징되는 무사안일, 부패의 먹이사슬, 정부부처와의 유착, 국민 생명이 한없이 무기력한 시스템 등 이제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고 맹공을 폈다.

그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무엇보다 사람이 먼저인 사회가 돼야 한다"며 뼈를 깎는 각오로 대한민국의 안전 패러다임을 바꾸는 근원적 개혁작업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세월호 침몰은 '사고'였지만, 이후 실종자 구조에서 발생한 위기대응 부실은 전적으로 정부가 저지른 '사건'이라는 지적도 이어졌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대한민국은 지난 대선부터 국정원 시리즈 사건으로 민주주의가 침몰한 이후, 대형사건사고로 인해 안전도 침몰해버렸다"면서 "국란 수준의 사건"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는 "정부의 홍보와 포장, 현장통제, 책임회피 심지어 매도·종북몰이가 휑휑한 상황"이라며 "세월호의 비겁한 선장은 세월호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라 도처에 있었다"고 맹공을 폈다.

이어 "세월호마저 세월에 묻는다면 대한민국은 미래가 없다"면서 "혁명적 개선책에 대한 논의를 해야한다. 몇 달 내지 몇 년이 걸려도 충실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 내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최고위원도 "사고 발생 직후 위기관리를 자신하다가 사태가 심각하게 돌아가자 청와대가 발뺌하는 나라"라고 일갈하며, "무책임한 3류 정부가 대한민국을 비통에 빠뜨리고 있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우 최고위원은 최근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는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의 발언과 관련해 지난해 해양수산부가 작성한 '해양사고 선박위기 관리 매뉴얼'을 제시하면서 "중앙사고수습본부, 그 위에 중앙안전대책본부, 국가안보실 위기관리센터, 그 위에 대통령이 있다"면서 "이 끔찍한 재앙 앞에 자신들의 매뉴얼도 대담히 부정하는 게 지금 정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누가 책임자인지, 누가를 통해 이 사태를 질문해야하는지 정해달라"면서 "국가의 의무를 다할 것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에 응답해달라. 빨리 구조작업을 마무리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세월호 참사' 열흘째…野, 靑·政 무능·무책임 정조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