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안철수 "기본 안지키는 우리 사회 병폐 고쳐야"


새정연 "정부, 구조활동에 존재 이유 보여라"

[이영은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23일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와 관련해 정부의 무능력한 위기대응 시스템을 질타하며, 체계적인 구조활동에 전력을 다해줄 것을 주문했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내 아이, 내 부모 형제가 갇혀있는데 구해내지 못하는 고통을 겪고 있다. 그렇게 일주일이 지났다"며 "지켜보는 우리 마음도 끊어질 듯 고통스럽고 또 불안하다. 우리정부가 사고대책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가 없다는 것을 모두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안 공동대표는 "기본에 대해 다시 생각해본다. 우리 사회는 압축 성장을 하면서 과정보다 결과를 중시하는 문화가 자리잡았다"며 "일을 벌이기만 하고 꼼꼼히 관리하거나 점검하는 일은 소홀히 했다. 위험에 대해 감수만 했지 위험관리, 위기관리는 방치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모든 재난은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것부터 시작하고 재앙이 커지는 원인도 기본을 지키지 않는 것에서 비롯된다"면서 "기본을 무시하고 지키지 않는 사람, 기본을 존중하지 않는 우리사회의 병폐를 지금부터라도 바꿔나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전병헌 원내대표 역시 "오늘로 (세월호 사고가 발생한지) 8일째다. 침몰 이후 단 한 명의 생존자도 구조하지 못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위를 지키는 것이야 말로 국가의 존재 이유인데, 이런 정부가 있다는 것을 아직까지 국민에게 보여주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일갈했다.

전 원내대표는 "구조는 없고 희생자만 늘어나고 있다. 이 와중에도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을 반성하긴커녕 다른 곳으로 상황을 돌리고 가족들 절규와 분노조차 선동에 의한 것으로 치부해 버리려는 못된 버릇이 드러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제발 단 한명의 생존자라도 구조해 달라. 정부의 존재 이유를 보여주길 바란다. 염원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당내 '세월호'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최고위원은 "재난 초기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하지 못한 책임과 예방적 안전관리를 하지 못한 책임은 정부에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정부는) 구조작업에 혼신의 힘을 다하는 동시에 책임을 회피하려는 불순한 시도를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안철수 "기본 안지키는 우리 사회 병폐 고쳐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