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흥진호 나포 사건, 대통령에 '불똥'


野 "대통령 시구하느라 몰라…책임 규명해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정부가 어선 '391흥진호'의 북한 나포 사실을 제때 파악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사건의 불똥이 대통령에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흥진호는 지난 21일 조업 중 동해 상 북측 수역을 넘어가 나포됐으며 인적사항과 출항, 조업지, 월선 경위 등을 조사받고 일주일 만인 27일 속초항으로 귀환했다.

문제는 관계부처가 흥진호 나포 사실을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는 점이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언론에 보도된 것을 보고 알았다. 보고받은 점이 없다"고 말했고,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도 "사건 발생 일주일간 나포를 모르고 있던 일에 책임장관으로서 국민께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였다.

해양경찰청은 31일 보도자료를 내고 흥진호 나포 다음날인 22일 오전 8시2분께 청와대, 총리실, 국가정보원, 해양수산부, 해군, 중앙재난상화실 등 유관기관에 상황을 공유했다고 밝혔지만 보고 누락 논란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야당은 문 대통령을 겨냥했다. 흥진호가 나포됐을 당시인 지난 25일 문 대통령이 한국시리즈 시구를 했던 점도 공세의 빌미가 됐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직결된 흥진호 나포 사건은 일주일 동안 은폐하고 대통령의 프로야구 시구와 같은 '쇼통'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청와대는 흥진호 나포 사건에 대해 최초로 보고받은 시점은 언제인지, 어디까지 보고됐고 대통령은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시간대별로 밝히라"며 "한국당은 '흥진호 7일'의 실체를 밝히기 위해 국정조사 등 모든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국감에서 "흥진호 나포를 통일부 장관, 국방부 장관 모두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한다. 대통령도 야구장에서 시구를 했으니 몰랐을 것"이라며 "나사가 풀린 것인가. 안보의 중대 허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종철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어떻게 6일 동안 아무도 모를 수가 있는지 이해할 수 없다. 북한이 알려주지 않았다면 영구 미제 실종 사건으로 남았을 것 아닌가"라며 "정부는 충분히 해명하고 해경과 통일부, 국방부, 청와대 등 상황 대처에 대한 규명과 함께 책임자 문책도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제2의 흥진호 사태를 막기 위해 GPS(위성항법장치) 등 최소한의 안전장치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실태를 파악하고 깡통장치는 즉시 교환해야 한다"며 "해경 등 관계당국도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이영훈 기자 rok665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흥진호 나포 사건, 대통령에 '불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