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 읍소로 김명수 인준 물꼬 트이나


추미애·우원식 사과에 '반전'…국민의당 'OK'·한국당 "표결 참여"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국회 인준에 돌연 청신호가 켜졌다.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적극적인 '읍소 작전'에 나서면서다.

18일 오전까지만 해도 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해 소집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무산되는 등 전망이 어두웠다. 이대로라면 양승태 대법원장의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24일 이전 김 후보자 인준이 불가능하다는 관측도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부결과 관련, '적폐연대' '땡깡' 등 발언을 사과하라는 국민의당의 요구를 전격 수용하면서 분위기가 반전됐다.

추 대표는 이날 경기도 광주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부결 직후 국회의 무책임을 자문하는 과정에서 저의 발언으로 행여 마음 상한 분들이 계시다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의 유감 표명은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려면 국민의당의 협조가 절실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127석)이 반대표를 던질 게 자명한 만큼, 더불어민주당(121석)으로서는 40석의 국민의당을 우군으로 만들어야 안정적으로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통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당도 "원색적·도덕적 비난에 대한 유감 표명으로는 미흡하지만 국정은 대단히 소중하고 중차대한 것이기 때문에 김명수 후보자 인준과 관련된 절차 협의에 응할 것"(김동철 원내대표)이라고 화답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도 김 원내대표를 찾아 "과도한 이야기로 국민의당을 불편하게 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고 한다.

이에 더해 우 원내대표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의원회관 사무실을 직접 찾아가 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협조를 요청하기도 했다.

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준 반대) 당론은 변함 없다"면서도 "청문보고서를 채택할 것인지, 직권상정으로 처리할 것인지 문제는 인사청문특별위원회가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우리 당 청문특위 위원들이 청문보고서 채택이 어렵다고 할 경우, 국회의장이 직권상정 여부를 결정해 직권상정하면 표결에는 참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청문보고서 채택이 끝내 무산되더라도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통한 표결이 가능해진 셈이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오는 19일부터 예정돼 있던 믹타(MIKTA)회의 참석 등 해외 순방 일정을 연기하고 상황 변화에 대비 중이다.

국회의장실은 "국제회의 참석 및 외국 정상(의회지도자)과의 약속도 중요하지만 대법원장 임명동의 등 국내 상황이 엄중한 만큼 해외 순방 일정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 읍소로 김명수 인준 물꼬 트이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