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 "외교, 평화 지킨다는 자세로 접근해야"


"통일부 역점 둬야 할 것은 한반도 신경제구상 실현"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외교부와 통일부에 "직접 당사자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열린 외교부와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자국 이익 중심주의에 따라 협력보다 갈등이 부각되는 것이 지금의 엄중한 외교의 현실"이라며 "한반도 평화 정착은 우리의 과제이고 세계 평화와도 직결되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확고한 한미동맹과 함께 중국, 일본, 러시아와의 협력외교로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는 우리가 지킨다는 자세와 철저한 주인 의식과 국익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우리 외교지평을 꾸진히 넓혀 나가야 한다"며 "기존의 4강 외교 중심에서 아세안 유럽 태평양, 중동 등과도 외교협력을 증진해 나가야할 것으로 한반도 문제뿐만 아니라 글로벌 현안에 참여하는 책임국가로서 우리 국격을 높이는 당당한 외교도 펼쳐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통일부에 대해서도 주도적이고 능동적 역할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0년간 통일부 폐지 움직임도 있었고, 주요 정책 결정에 통일부가 목소리를 내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남북경제구상을 실현하는데 통일부의 역할이 지대하다"며 "외교안보 상황이 어려워질수록 통일부의 역할이 작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막중해지는 사명감을 갖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통령은 "지금 북한의 도발로 남북관계가 교착상태이지만 통일부는 이럴 때 일수록 내실있게 준비해야 한다"며 "엄동설한에도 봄은 반드시 오는 것이므로 봄이 왔을 때 씨를 잘 뿌릴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달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은 "통일부가 역점을 둬야 할 것은 한반도 신경제구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 이 구상이 실현되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대북 정책 관련 국민의 참여 공간을 넓히고 대북 정책에 대한 국민 신뢰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됐다.

대통령은 "이제 대북 정책도 국민이 참여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와 전문가 중심으로 국민의 참여 공간을 넓히고 대북 정책에 대한 국민신뢰를 높일 필요가 있다.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주문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외교, 평화 지킨다는 자세로 접근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