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대통령과 5당 대표 첫 '완전체 회동', 의제는?


남북 정상회담과 비핵화 논의 등 안보 현안 깊은 논의

[아이뉴스24 채송무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7일 청와대에서 남북 정상회담 개최 등 최근 안보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

그동안 불참했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참여하기로 해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첫 영수회담이다.

이날 회동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모두 참여하며, 회동의 주제는 홍 대표의 제안대로 외교안보 현안에 주로 집중될 전망이다.

우선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개선되는 남북 관계 등이 주 논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북 특사단으로 북한을 방문했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이 자리에 배석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위원장과의 논의 내용도 주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대북 특사단은 전날 방북 결과로 ▲4월 말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제3차 남북 정상회담 개최 ▲정상간 Hot Line 설치 ▲북한, 한반도 비핵화 의지 표명 ▲북한, 비핵화 문제 협의 및 북미 관계 정상화를 위한 미국과의 대화 용의 ▲대화 지속 동안 북한,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중단 ▲북한, 남측 태권도 시범단과 예술단의 평양 초청을 발표했다.

청와대는 이같은 방북 결과를 설명함과 함께 향후 정책 방향을 공유하면서 정치권의 초당적 협력을 요청할 전망이다. 민주당과 정의당, 민주평화당 등 진보적 정당들은 이를 환영하면서 향후 적극적인 남북 관계 개선과 북미 대화 중재 등을 통한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 등을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보수 정당들은 북한과의 협의가 위장 평화 전략으로 핵 전력 완성으로 이어지는 것에 대해 경계할 가능성이 크다.

전날 홍지만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는 북한과의 대화와 정상회담이 위장 평화의 독에 취해 길을 잃게 만들기 때문에 걱정한다"면서 "북한의 핵보유국 인정이라는 가장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해버렸다"고 우려한 바 있다.

주로 주제가 외교안보 측에 국한되겠지만, 대통령과 여야 대표들의 영수회담에서는 다른 의제가 논의될 가능성도 있다.

그동안 자유한국당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자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검찰 수사를 문제삼으며 정치 보복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만큼, 이날 회동에서도 홍준표 한국당 대표가 이같은 문제를 제기할 수도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과 5당 대표 첫 '완전체 회동', 의제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