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기車 충전소 부족, 민간 주도로 해결한다


산업부-참여기관, 전기차 유료충전서비스 사업협력 협약 체결

[안광석기자] 정부만 주도해왔던 전기자동차 충전소 구축에 민간기업도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오는 6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문재도 제2차관 및 원희룡 제주도지사, 신규식 KT부사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유료충전서비스 사업협력 협약체결 행사를 연다고 5일 발표했다.

그동안 전기차 보급은 정부 재정에 의한 보조금에 의존하다보니 당초 계획 달성에 어려움은 물론 충전소 부족으로 전기차 보급이 지연됐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민관 합동으로 시장시스템을 적용해 민간기업이 주유소와 같이 충전소를 구축하고 24시간 유료충전 서비스를 제공해 충전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한다. 산업부는 사업규모 등을 감안해 우선 제주도를 중점 지역으로 먼저 추진하고 점차 전국으로 확대하게 할 계획이다.

전기차 유료충전서비스 참여기관은 5월께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 오는 2017년까지 322억원을 투자해 5천580기의 충전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에는 전력(한국전력공사) 및 통신(KT), 제조사(현대·기아자동차), 금융(KDB자산금융), 서비스(비긴스) 등 각 분야의 전문업체는 물론 지역에 밝은 단체(제주스마트그리드협동조합)까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충전서비스와 함께 콜센터와 통합운영시스템도 운영해 2017년에는 제주도 내 주유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충전시설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비스 영역도 제주도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점진 확대하고 해외 진출도 도모한다.

산업부는 사업의 성공을 위해 공공수요창출 협력 및 배터리 대여(리스) 사업연계와 정비인력 양성 등 정책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 사업은 민간 주도로 충전기를 확대하기 위한 첫 번째 시도로 이를 계기로 전국 어디서나 마음 놓고 전기차를 운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광석기자 hov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기車 충전소 부족, 민간 주도로 해결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