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소기업계 "일자리 창출 위해 뭉쳤다"


글로벌 중소·벤처 청년채용박람회 개최…417개 기업 인재 채용 나서

[김두탁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 등 15개 중소기업단체와 홈앤쇼핑, IBK기업은행 등 중소기업계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글로벌 중소·벤처 청년채용박람회'가 2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중소기업단체협의회가 지난해 6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청년 1+ 채용운동'의 일환으로, 그간 중소기업 단체들이 채용을 독려해온 회원사들 중 규모와 매출액 면에서 우수한 기업들을 선별해 구성했다.

당초 이번 박람회에 참여가 예정된 기업은 우수 중소·벤처기업 300여 곳 이었으나, 청년을 채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참가 신청이 쇄도하며 온라인 간접채용을 포함, 총 417개 기업이 청년 채용에 나섰다.

이날 행사에 앞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중소기업계는 2015년 6월 시작된 '청년 1+ 채용운동'을 통해 작년 12월말까지 7개월간 13만3천455명의 청년을 채용했으며, 각 단체별로 직접 회원사에 채용을 독려하면서 CEO 다짐대회나 취업연계사업, 공익광고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다고 설명했다.

중소기업계는 올해부터 단체별 우수 회원사에 대한 공동관리 시스템을 구축, 시범 운영하고 향후 중소기업단체협의회 공동 채용 DB를 만들어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단순 채용확대 독려를 넘어 청년들이 스스로 중소기업에 찾아올 수 있도록 중소기업이 먼저 근로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근로기준을 준수하는 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이다.

중소기업 단체들은 이러한 민간의 일자리창출 노력이 결실을 거두기 위해서는 대-중소기업간 격차 완화를 위한 고용유연성 제고, 원·하청간 공정거래, 중소기업 경쟁력 확보 지원 등 구조개혁 과제도 제언했다.

또, 청년인력의 중소기업 유입을 위해 지난 27일 정부가 발표한 청년취업내일공제를 뿌리업종으로 확대 지원해줄 것과 중소기업 근무기간에 대한 진학, 자격증 인센티브 및 군 복무기간 단축 등 실질적 지원제도를 마련해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참석한 청년구직자는 총 1만여명에 달해, 극심한 청년실업난 속에서 일자리를 찾는 청년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박람회에 참여한 청년구직자들은 유망 벤처기업, 혁신형 중소기업, 강소기업 등 우수 중소기업 채용관에 찾아가 직접 인사담당자를 만나고 면접도 시행됐으며, 해외취업 설명회나 창업지원관, 청년멘토와의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취업 기회를 모색하기도 했다.

행사를 주최한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대기업이 주도하는 성장 중심의 시장 구조가 한계에 이른 만큼, 중소기업이 중심이 되어 고용창출과 국민소득 증대로 이어지는 시장 구조를 만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기업계 "일자리 창출 위해 뭉쳤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