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칼 캘러워트 "VR 게임 만들 때 한쪽 눈 감으세요"


유니티, '유니티 데이'열고 VR 게임 개발 노하우 전해

[문영수기자, 강민경기자] "가상현실(VR) 게임을 만들거나 테스트를 할 때는 꼭 한쪽 눈을 감으세요."

게임엔진 유니티의 글로벌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칼 캘러워트는 26일 강남 섬유센터에서 열린 '유니티 데이'에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조언했다. 보다 사실적이고 입체적인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두 눈을 뜨는 것보다 한쪽 눈을 감고 작업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칼 캘러워트는 "한쪽 눈(단안시)에 입체감을 느끼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정보는 11종류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진 데 반해 양쪽 눈(양안시)에 입체감을 주는 요소는 3개에 불과하다"며 "한쪽 눈으로 봤을 때 입체적인 환경을 만들었다면 두 눈으로 만든 것보다 훨씬 큰 입체감을 준다"고 말했다.

한쪽 눈만 뜬 상태에서도 충분히 입체적이라는 느낌을 들게 가상현실 환경을 구현하면, 두 눈을 뜨고 접했을 때 훨씬 더 몰입감을 줄 수 있다는 의미다.

이는 사람의 눈 구조와도 관련이 있다. 사람의 두 눈은 서로 이격돼 있어 동시에 하나의 광경을 보더라도 좌측 눈과 우측 눈이 서로 다른 이미지를 본다. 이후 두 이미지가 겹쳐지면서 한 눈으로 보는 것보다 더 섬세하고 거리감 등을 느끼게 된다.

그는 "사물이 10미터 이내 존재할 때 좌 우측 안구 근육이 수축해 겹치게 된다. 근육이 더 수축할수록 사물이 더 가까이 있다는 의미"라며 "하지만 사물이 10미터 바깥에 있을 경우 이것이 적용되지 않아 입체적 효과가 줄어들게 된다"고 말했다.

◆가상현실 몰입감 위해…현장감 중요

칼 캘러워트는 이밖에도 가상현실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현장감(presence)을 부각시키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노트르담 대성당,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물을 예로 들며 평면에 가까운 사진도 빛의 방향이나 그림자의 크기에 따라 얼마든지 입체적으로 보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발자들은 가상현실에서 멋진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건축가가 돼야 한다"며 "기기를 썼을 때 영상을 부피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이를 위해서는 빛과 그림자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며 "입체감을 살리기 위해서는 일상 생활에서 익숙하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집어넣으면 된다"고 말했다.

깊이감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익숙한 사물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조언도 했다. 정지(Stop) 표지판이 나와있는 사진을 예시로 든 칼 캘러워트는 "평면적인 사진에서 깊이감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멀리에 정지 표지판이 나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정지 표지판 크기에 비춰 주변의 사물 크기를 가늠한다는 의미다.

눈에 보이는 이미지의 질감 또한 입체적인 영상미를 살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지적이다. 그는 "필터를 만들어 멀리 있는 사물의 색채를 옅게 만들거나 질감의 차이를 주면 입체감을 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니티 데이는 최근 화두로 떠오른 가상현실 게임 개발 노하우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유니티가 마련한 오프라인 이벤트다. 이날 회사 측은 주요 가상현실 플랫폼과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 노하우 등을 공유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칼 캘러워트 "VR 게임 만들 때 한쪽 눈 감으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