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조달청, 연구소기업 판로 지원 MOU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추천으로 '벤처나라'에서 판매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연구소기업의 공공조달 시장 진입이 쉬워질 전망이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조달청(청장 박춘섭)이 운영하는 '벤처나라'에 연구개발특구 내 기업이 상품을 등록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벤처나라는 기존 '나라장터(종합 쇼핑몰)'에서 거래가 어려운 신기술, 융합·혁신제품을 공공기관에 판매할 수 있도록 벤처·창업기업의 구매 판로 확대를 위해 조달청에서 운영하는 전용 쇼핑몰이다.

지난달 기준으로 '벤처나라'에는 361개사의 1천701개의 상품이 등록돼 매출은 84억원에 이르고, 벤처나라 등록 후 우수조달물품 지정을 통해 나라장터로 진출한 상품은 8개사의 230개에 달한다.

하지만 벤처나라 상품 등록과정에서 높은 수준의 평가 요건을 충족하기 어려워 기업이 직접 등록하기가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양성광)을 통해 전국 5개 특구(대덕, 광주, 부산, 대구, 전북) 내 유망한 창업·벤처기업의 제품을 선별해 추천하기로 했다.

추천된 연구소기업은 벤처나라에서 전국 5만여 공공기관에 제품을 알리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벤처나라에 상품을 등록한 후 지정서와 인증마크를 부여받은 벤처·창업기업은 온라인 홍보는 물론 각종 전시회 참가 등 다양한 마케팅 지원도 받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특구 내 연구소기업, 첨단기술기업, 특구사업을 통해 과제를 수행한 기업의 우수상품을 중심으로 추천할 예정이며, 기업들은 기업·상품의 인지도 향상 및 홍보효과와 더불어 공공조달 실적을 기반으로 국내·외 시장진출의 기회를 얻게 될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이와 관련해 특구재단과 조달청이 특구 내 벤처·창업기업 제품의 홍보 및 판로를 지원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창윤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연구소기업을 비롯해 특구 내 유망한 창업·벤처기업들이 확대된 판로를 기반으로 사업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후에도 특구 내 기업들의 지속·질적성장을 통한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조달청, 연구소기업 판로 지원 MOU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