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개방형 크라우드 기획 기술교류회 개최


10개 선기획연구 과제 선정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방형 크라우드 기획 기술교류회를 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미래선도기술개발 신시장창출형사업 선(先)기획연구 추진을 위한 개방형 크라우드(Open Crowd) 기획 기술교류회를 오는 6일 서울 서초구 양재 엘타워에서 개최한다고 5일 발표했다.

개방형 크라우드 기획은 집단지성을 통해 과제를 공동으로 기획하는 방식으로, 온·오프라인의 교류로 연구과제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본 연구를 함께 수행할 연구자를 탐색하는 방식이다.

이는 지난해 과기정통부가 발표한 'R&D 프로세스 혁신방안'에서 제시된 개념으로, 현장의 수요를 기반으로 연구과제를 함께 발전시켜 연구 기획단계의 혁신을 위한 것으로 이번 사업에서 처음 시행하게 됐다.

미래선도기술개발 신시장창출형 사업은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융합 신산업·신시장 창출을 위한 기술, 제품·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를 목적으로 하며, 창의적·혁신적 연구개발 분야를 대상으로 지난 3월 선(先)기획연구 10개 과제를 선정했다.

선정된 과제의 연구자들은 6개월 간 개방형 크라우드(Open Crowd) 방식을 통해 연구를 기획하며, 본 연구단계 진입 시 이 중 4개 내외 과제를 선정할 계획(경쟁형 R&D)이다.

김정원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미래선도기술개발사업에 대한 현장의 호응이 매우 높아, 이번 개방형 기획 기술교류회를 통해 국민의 수요와 다양한 집단지성을 기반으로 연구과제를 발전시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개방형 크라우드 기획 방식을 적용하는 연구과제를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선도기술개발사업은 경쟁형 연구개발(R&D) 방식으로 진행되며 신시장창출형사업 선(先)기획연구가 종료된 이후 본연구 단계에 진입할 4개 내외 과제를 올해 10월 경 선정할 계획이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개방형 크라우드 기획 기술교류회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