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일자리 창출 '기술사업화 지원체계' 마련


'바이오·나노분야' 중심 R&D 단계부터 사업화까지 맞춤형 지원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원장 조용범)이 27일, 연구성과기반 실험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술사업화 지원체계' 마련에 나섰다.

양 기관은 바이오, 나노분야 중심의 특화된 기술사업화 지원 모델을 바탕으로 내년부터 관련 연구기관과 파트너십을 통한 시범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바이오·나노는 연구개발(R&D)을 통한 혁신기술이 사업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시장 성장가능성과 일자리 창출효과가 큰 분야다. 또 사업화 성공 시 우수한 성과창출이 기대된다.

이번 기술사업화 체계 개편은 공급자 위주의 종전 사업화 과정을 수요자 중심으로 변경, 연구자 소속기관 기술이전 전담조직(TLO)과 기관이 협력해 연구자가 원하는 서비스(사업화 전략 수립 등)를 맞춤 지원하는 것으로 추진된다.

연구성과실용화진흥원은 바이오·나노분야에 특화된 사업화 지원모델을 바탕으로 기관 내부의 사업화 장애물을 해소, '기술사업화가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연구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필요한 방식으로 지원하는' 콘셉트의 사업화 코디네이터 기능을 담당할 예정이다.

또 해당기관의 TLO는 사업화를 추진하는 연구자를 대상으로 특허컨설팅, 인허가컨설팅, 사업화모델개발 등 필요한 수요를 조사해 진흥원에 제시, 진흥원은 인프라기관, 특허법인, 조합·협회 등의 서비스기관과 협력해 TLO를 통한 연구자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나아가 바이오, 나노분야 주요 TLO와 협력해 기관의 사업화 과정 지원을 위한 '바이오분야 기술사업화 지원프로그램'으로 ▲사업화기회 탐색정보 제공 ▲기업중심 특허전략마련 ▲인허가컨설팅 지원 ▲바우처방식 기술마케팅 도입 ▲기술이전플랫폼 강화 ▲안전성, 독성시험 지원 ▲후속투자 연계 등도 추진될 예정이다.

유국희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이와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연구자와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자유롭게 교류하고, 연구자가 편리하게 희망하는 사업화 지원 서비스를 받아 공공연구성과의 사업화를 촉진하고 과학기술 기반의 고급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상기 추진방안은 오는 28일 진흥원 이사회에 보고되며, 기관명칭도 향후 관련 부처와 협의를 거쳐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으로 변경, 이에 따른 조직 정비도 진행될 예정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일자리 창출 '기술사업화 지원체계'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