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성숙 대표 부른 바른미래당 "네이버, 납득할 개선책 내와야"


포털개혁 TF 토론회 개최 …아웃링크 등 논의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국회를 찾아 뉴스·댓글 개편안을 직접 설명했다.

바른미래당은 별도의 태스크포스(TF)를 마련, 최근 댓글 논란 등 날로 영향력이 커지는 포털서비스에 대한 개혁의지를 보여왔다. 한 대표도 이날 TF 토론회에 서비스 개선 등 계획을 설명하는 차원에서 참석했다. 바른미래당은 법적 규제에서 한발 물러나 자체 개선안 마련 등에 목소리를 냈다.

바른미래당 포털개혁 TF는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바른미래당 포털개혁 TF 네이버에 묻다'를 주제로 네이버서비스 개혁방안 토론회를 열었다.

네이버의 뉴스·댓글 개편안의 취지와 내용, 경과를 듣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것. 토론회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를 비롯해 채선주 부사장, 유봉석 전무 등 임원이 참석했다. 모두 발언까지만 공개됐으며 구체적인 논의 내용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토론회는 네이버가 지난 5월 발표한 개편안을 발표하고, 바른미래당이 이를 질의하며 논의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네이버는 지난 5월 모바일 첫 화면에서 뉴스를 없애겠다고 발표했다. 언론사와 협의해 뉴스 아웃링크(언론사 홈페이지로 직접 연결)도 추진키로 했다.

이날 한성숙 대표는 모두 발언을 통해 "지난 5월 발표한 사안은 네이버 전체 사업 구조를 변경하는 것으로 많이 토론해야 하고, 일부는 적용해 나가고 있다"며 "어떤 방식이 사용자에 편리할 지 고민하고 있고, 오늘 이 자리에서 많은 의견을 듣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아웃링크'가 최대 화두 중 하나였다. 오세정 TF 단장은 아웃링크 전환을 강조하면서도 언론사 댓글 관리 등 기술적 조치 보완 등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도 드러냈다.

오세정 의원은 행사이후 기자들과 만나 "아웃링크 법을 발의하기도 했다"며 "(네이버 얘기를 들어보니) 언론사마다 이와 관련한 입장이 다른 문제가 있고, 언론사가 댓글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적 조치 지원 등이 마련돼야 할 것 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아웃링크로 가야 한다는 우리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면서도 "유예기간을 두거나, 네이버가 댓글 관련 기술을 언론사에 지원하는 등 보완책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참석한 다른 의원들도 네이버가 여론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면서도 먼저 규제를 적용하기 보다 네이버가 납득할만한 자체 개선책을 내놓기를 기대했다.

신용현 의원은 "네이버나 카카오는 토종 포털 업체로서 경쟁력을 갖고 있어 이를 더 키워야 한다"면서도 "네이버는 언론이 아니지만, 여론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히 크다는 정도로는 표현이 안될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만 네이버를 너무 강제 규제하기 보다 자체적인 개선방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채이배 의원은 "기업이 커지다보면 요구가 많아지고, 그만큼 사회적 책임도 강화돼야 한다"며 "법률적 규제를 만들기보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성숙 대표 부른 바른미래당 "네이버, 납득할 개선책 내와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