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학구장, 국내최초 '스마트 야구장'으로 변신


SKT, 760곳 지정석에 NFC 채그 설치

[강호성기자] 가상 장면 하나. 야구장을 즐겨 찾는 회사원 마구왕 씨는 평소 음식을 사러 자리를 비운 사이에 중요한 경기장면을 놓치는 경우가 많아 답답했다. 주차장에서 길을 헤매느라 경기에 늦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문학구장에 'NFC&JOY 서비스'가 생긴 뒤에는 그럴 걱정이 없어졌다.

이제 김 씨는 경기 중 배가 고프면 스마트폰으로 좌석에 있는 NFC태그를 인식해 모바일 웹에 접속, 닭강정과 막걸리를 주문한다. 인터넷 검색이나 전화 주문보다 쉽고 빠르게 음식을 배달 받을 수 있다. 경기관람 후에는 NFC태그로 입력해둔 차량 주차 위치정보를 SMS로 받아 주차장소도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간다.

SK텔레콤(총괄사장 하성민)은 국내최초로 SK와이번스 홈 구장인 인천문학구장에서 NFC 태그(Tag)와 QR코드를 활용한 고객편의 서비스 'NFC & JOY'를 시작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인천문학구장을 방문한 스마트폰 이용고객은 가입한 통신사에 관계없이 NFC를 이용해 ▲자리에서 음식 주문 및 배달 ▲주차위치 확인 서비스 ▲구장 내 기념품샵에서 구매한 유니폼에 선수이름을 새기는 '유니폼 마킹 예약' ▲선수 캐리커쳐 사진 다운로드 ▲선수 정보 및 경기일정 확인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760개 탁자지정석, 경기장 주요장소 및 주차장에 NFC 태그와 QR코드를 설치했다.

NFC란 13.56㎒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해 약 10cm의 근거리에서 기기간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 양방향 데이터전송이 가능해 모바일금융·결제, 사용자인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NFC & JOY'를 올해 정규시즌 동안 시범 운영한 뒤, 2012년 정규시즌부터 정식 서비스로 운영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김수일 커머스사업부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외부협력을 통해 NFC 에코 시스템을 구축해 국내 NFC기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학구장, 국내최초 '스마트 야구장'으로 변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