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각종 논란에 중견SI "우리도 할 말 있다"


저가입찰로 협력사에 피해 떠넘기기? "사실과 다르다" 반박

[김관용기자] 저가 입찰, 협력사 단가 후려치기, 단가 산정 능력 결여, 프로젝트 관리 역량 부족 등 공공 정보화 사업을 수행하는 중소·중견 시스템통합(SI) 기업들에 대한 지적이 잇따르자 '문제의 기업'으로 지목된 해당 업체들이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개정안 시행 이후 공공 정보화 사업에 대기업 참여가 제한되면서 주요 중견 SI 기업들이 이 자리를 대체하고 있지만 갖가지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문제가 저가 수주로 인한 협력사 납품 단가 후려치기다. 공공 SI 사업에 대한 수주전이 과열되면서 중견 기업들의 납품 단가 인하 요구가 심화되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

중소 소프트웨어 업계에 따르면 대기업 자리를 차지한 중견 SI 기업들이 입찰가를 지나치게 낮게 제안해 협력사에게 피해를 떠넘기는 사례도 있었다.

하지만 주요 SI 기업들은 "정확한 원가 계산과 인력 단가 산정을 통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예가에 준하는 선에서 사업을 수주하고 있다"고 항변한다. 특히 협력사에 대한 납품 단가 후려치기에 대해서도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납품 단가 후려치기 업체로 지목됐던 A 기업 관계자는 "공공기관 발주 예가의 90% 이상으로 수주를 진행해 왔다"면서 "현재 평가 점수 기준이 기술 90%, 가격 10%이기 때문에 가격을 적게 써내 수주하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주장했다.

가격 점수가 10%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예가의 80% 이하까지 내려가 사업을 수주하는 것은 점수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일부러 저가 입찰을 할 필요가 없다는 설명이다.

특히 A 업체 관계자는 "우리가 직접 SI 주사업자로서 사업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협력사로도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갑과 을로 입장을 나눌 수가 없다"면서 "SI업체의 경우 인건비가 초과돼도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책임 때문에 인건비 및 기타 투입 비용을 받지 못하지만 함께 참여하는 소프트웨어 협력 업체에게는 초과 인건비를 산정해서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중소·중견 SI 업체의 원가 계산이나 인력 단가 산정 문제에 대해서도 해당 기업은 적극 반박했다.

중견 SI업체인 B사 관계자는 "인건비 책정 기준이 기업별로 상이한 것은 사실이지만 회사의 규모와 영업 및 경영지원 등에 투입되는 간접비와 재경비 등을 고려해 산정하고 있다"면서 "중소업체의 경우 회사의 존폐가 걸려있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서 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기업이 주도하던 시절에는 발주되는 사업 규모도 컸을 뿐 아니라 통합 비용까지 고려한 전체 견적을 산정해 기업에서 발주처에 제안했다"면서 "현재는 발주처에서 각 프로젝트의 개별 예산은 산정하지만 SI를 수행하면서 진행되는 품질관리와 체계 관리 등의 프로젝트 통합 비용은 고려되지 않아 합리적인 예산 책정이 안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강조했다.

프로젝트 관리 역량 부족에 대한 지적에 대해서도 중견 SI기업들은 "프로젝트 완료 후 감리를 받고 검수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C사 관계자는 "중견SI 기업들은 납품 기한을 맞추지 못하거나 계획과 다르게 시스템을 구성한다는 지적이 있지만, 마찬가지로 사업 완료 이후 검수까지 받으면서 품질 제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소프트웨어 품질과 프로젝트 관리에 이상이 있다면 프로젝트관리조직(PMO)을 도입해 문제를 해결해야 하나 PMO 제도 운영을 위해 책정된 예산도 없는 상태"라며 "PMO에 대한 법적 의무 근거도 없고 PMO 도입 대상을 전자정부 사업을 추진하는 기관 스스로 정하도록 하고 있어 PMO 제도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공 PMO 사업 예산은 전체 사업비의 3.8~8.3%로 책정돼 민간 사업의 5~10% 대비 낮은 수준이다.

A 업체 관계자는 "대기업과 비교해 발주처와의 협상 능력이 떨어지고 원가 산정 경험이 부족해 발주처의 사업 예산 책정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발주처에서 중견 SI기업들의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소프트웨어 사업 단가를 책정하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각종 논란에 중견SI "우리도 할 말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