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부, 사이버위기 경보 '주의' 발령···합동조사팀 꾸려


"해킹에 의한 악성코드 유포 가능성 높아"

[강호성기자] 언론사 및 금융권 전산망을 마비시킨 원인은 해킹에 의한 악성코드로 추정된다.

정부는 이에 따라 사이버위기 '주의' 경보를 발령했다.

방송통신위원회 조경식 대변인은 20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KBS와 MBC, YTN 신한은행 등 언론 금융사 전산망 마비와 관련해 외부로부터의 해킹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3월20일 오후 3시를 기점으로 사이버위기 '주의' 경보를 발령한다"고 밝혔다.

사이버위기 경보단계는 '정상-관심-주의-경계-심각' 등으로 구분된다. 주의경보가 발령되면 모니터링 인력을 3배 이상으로 증원하며 정부합동조사팀이 현장조사에 착수한다.

방통위 이승원 네트워크정보보호팀장은 "이번 사고는 오후 2시25분에 사고신고가 접수돼 관련 기관 및 언론사, 금융사 등에 현장대응팀이 출동했다"며 "디도스 공격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으며 해킹에 의한 악성코드 유포가 원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도 이번 사고가 네트워크의 장애로 인해 발생한 것이기보다 해킹에 따른 악성코드 유포가 원인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인터넷진흥원은 2시 29분 국가정보원,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등 관계기관과 협의에 나섰다고 밝혔다. 정부는 아울러 방통위, 행정안전부, 국방부, 국가정보원 등 10개부처 담당관 참석아래 '사이버 위기 평화회의'를 개최했다.

정부는 정부통합전산센터 등 국가 및 공공기관은 피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현재 정부합동조사팀은 방송사, 신한은행 및 LG유플러스를 방문해 현장조사를 하고 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사이버위기 경보 '주의' 발령···합동조사팀 꾸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