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줌닷컴, 검색 서비스에 AI 적용


포털 검색 결과 주제별 구분, 문서분류 AI 검색 엔진 '딥캣' 적용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검색포털 줌닷컴을 서비스하는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 줌인터넷이 인공지능(AI)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31일 발표했다.

새롭게 선보인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는 정보를 검색 결과로 나열하던 기존 서비스와 달리, 문서를 주제별로 분류해 보여준다.

검색된 문서의 내용을 자동 분석하고 문서의 주제를 그래프와 태그(Tag)로 표시해 검색 결과에서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덕분에 기존 검색 서비스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예를 들어 기존 검색 서비스의 경우 인공지능, 평창동계올림픽, 할로윈을 검색하면, 경제·사회·스포츠·연예·여행·패션·음식 정보 포스팅 등 각기 다른 주제의 문서가 검색 결과에 혼재돼 나타났다. 이 때문에 실제 원하는 정보를 찾기까지 여러 개의 문서를 열람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했다.

반면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가 적용된 줌닷컴의 검색 결과에서는 내용에 따라 문서 앞에 스포츠·여행·경제 등 태그가 자동으로 분류돼 보인다. 덕분에 한눈에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문서 카테고리 상단에는 검색된 문서의 유형별 비율이 그래프 형태로 나타나 빠른 정보 탐색을 돕는다. 그래프로 표시된 문서 유형이나 문서 앞 태그를 클릭하면, 같은 분류의 문서만 한 데 모아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번 서비스에는 줌인터넷이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문서분류 인공지능 '딥캣(DeepCat)' 검색 엔진이 적용됐다. 딥캣은 인공지능 기술의 한 종류인 딥러닝(Deep learning)에 기반을 둔 문서 분류를 뜻하며, 해당 엔진은 뉴스와 블로그의 문서 내용을 딥러닝을 통해 자동 분석하고 분류하는 역할을 한다.

딥캣 엔진에는 자가 학습을 통해 알고리즘 스스로 품질을 높이는 딥러닝 엔진이 접목됐다. 이에 학습 시간이 누적될 수록 문서 내용에 대한 분석과 분류 능력이 향상돼 더욱 높은 수준의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줌인터넷 관계자는 "이번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는 줌닷컴에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첫 사례"라며 "AI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서분류 검색 서비스는 줌닷컴에 접속해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 화면에서 즉시 체험할 수 있다. 서비스와 관련한 상세 설명은 줌인터넷 공식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줌닷컴, 검색 서비스에 AI 적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