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산업부, '2014년 뿌리산업 주간' 개최


뿌리기업 명가 및 경기대회 포상·시상식 등

[정기수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3일까지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2014년 뿌리산업 주간' 행사를 개최한다고 1일 발표했다.

올해로 두 번째를 맞은 뿌리산업 주간은 1~2일 일산 킨텍스와 3일 서울공고·부천공고·전북기계공고·포항제철공고 등 4개 고등학교에서 '산업의 뿌리에서 경제의 열매로'라는 주제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뿌리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자와 뿌리기술 경기대회 입상자 등에 대한 포상 ▲뿌리산업인과 예비 뿌리기술인들에 대한 격려 ▲뿌리기업과 수요기업의 보유-필요 뿌리기술을 연결시켜 서로의 기술협력을 이끄는 행사 등으로 진행된다.

행사 첫째 날에는 '뿌리산업 업계 종사자들의 사기진작 과 격려'를 주제로 뿌리기업 명가, 뿌리기술 경기대회 유공자·시상자 등에 대한 포상과 시상 수여식을 비롯해 뿌리산업 관련 산·학·연 관계자들이 함께 모여 친목을 도모하는 '뿌리산업인의 밤' 행사가 열린다.

이날 개회식 행사에는 이관섭 산업부 차관, 이영수 생산기술연구원 원장, 박순황 금형조합 이사장 등 6대 조합 이사장과 예병준 주조공학회 학회장 등 6대 뿌리기술 학회 회장, 경상대학교 권순기 총장 등 3개 뿌리기술 전문대학원 총장 등 뿌리산업 관련 1천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날 대를 이어 가업계승을 통해 뿌리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뿌리기업 명가'에 삼진엘앤디(대통령표창), 일지테크, 화천기공, 새한진공열처리를 선정한다.

뿌리기술 경기대회 수상자는 기업부문에서는 대통령상을 수상한 영풍열처리 등 47개사, 개인부문에서는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한 류나연씨 등 150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는다. 공로상에는 한국폴리텍2대학 유인선 교수를 등 8명이 수상한다.

행사 이튿날에는 '뿌리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교류의 장'을 주제로 뿌리기업·수요기업의 기술협력 양해각서(MOU)체결식, 뿌리산업 기술협력 포럼 및 뿌리기술상담회(커넥트), 뿌리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지원정책과 사업 설명회, 무료상담 등이 진행된다.

이번 MOU 체결식에서는 보유 뿌리기술과 수요 뿌리기술이 연결이 된 3개의 뿌리기업·수요기업 쌍이 참여해, 뿌리기업-수요기업이 서로 기술지원, 정보공유, 마케팅지원 등 기술협력에 관한 내용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산업부는 뿌리기업 보유기술·수요기업 필요기술끼리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상호 협력을 유도할 수 있는 '뿌리기업-수요기업의 기술 협력'을 보다 체계화하고 대상 수요기업을 해외시장으로까지 확대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정규 예산사업으로 신설할 계획이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뿌리산업 꿈나무를 위한 프로그램'을 주제로 서울공고, 부천공고, 전북기계공고, 포항제철공고 등 4개 고교에서 미래 뿌리인재들과 명장들의 만남을 주선해 뿌리산업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높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

이날 프로그램을 통해, 소성가공(서울공고), 금형(부천공고), 용접(전북기계공고), 주조(포항제철공고) 분야 명장들이 미래 뿌리인재들에게 명장들의 현장경험 전수 등을 통해 뿌리산업의 미래전망을 보여줄 예정이다.

산업부 이관섭 차관은 "국내 제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제조업의 근간을 이루는 뿌리산업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관련 연구개발(R&D)·인력·입지·환경 등 측면에서 뿌리산업이 진흥하고 첨단화될 수 있는 생태계가 굳건히 형성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노력을 더욱 더 경주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뿌리기업에서도 젊은이가 적극적으로 취업을 희망할 수 있도록 깨끗하고 안전한 작업환경, 매력적인 근로·복지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산업부, '2014년 뿌리산업 주간'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