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부산 왕복 전기차 배터리 R&D 과제 공모


연료전지·2차전지 분야 58억원 규모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온실가스 감축 및 기후산업 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58억원 규모의 연료전지·2차전지 분야 연구개발(R&D) 과제를 공모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번 과제는 기후산업 현장의 의견을 반영해 지난해 수립한 기후산업육성모델의 연료전지, 2차전지 공백기술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기자동차용 고성능 2차전지처럼 온실가스 감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새로운 기후산업 창출이 유망한 사업화 모델로서 지난해 기준 6대 분야 22개 모델을 발굴했다.

연료전지 분야는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디젤 발전기가 주로 쓰이는 백업전원 및 이동형 전원 등을 친환경 고효율 연료전지로 대체하기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연구자 창의성과 자율성을 존중하는 경쟁형 연구방식을 도입해, 동일 주제에 대해 중복연구를 허용(3팀 내외)하고, 단계를 통과한 연구팀의 연구비를 증액하는 형태로 선의의 경쟁을 촉진할 계획이다.

2차전지 분야는 전기자동차(EV)의 주행거리(전지용량) 향상 및 장(長)수명성, 충․방전 출력특성, 안전성 등을 고려한 차세대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1회 충전으로 서울-부산 왕복이 가능한 전기차용 2차전지를 개발해 잦은 충전의 단점을 해결하는 사업화 모델 등이 대상이다.

과제는 다음달 10일까지 진행되는 2018년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 공고에 포함돼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과기정통부와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부산 왕복 전기차 배터리 R&D 과제 공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